안녕하세요. 이대리입니다. 이번에는 지상의 지하철이라고 불리는 "S-BRT"를 시범사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S-BRT란?

 BRT(Bus Rapid Transit : 간선급행버스체계) : 대도시권에서 건설ㆍ운영하는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2조제5호에 따른 간선급행버스체계로서 전용주행로, 간선급행버스체계교차로, 정류소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체계시설과 전용차량을 갖추고 운영하는 교통체계를 말합니다.

 

S-BRT : 전용 도로, 첨단 정류장 등 전용 시설과 운영 시스템을 활용하여 빠른 속도와 편리성으로 지하철 수준의 버스 서비스 제공하는 최고급형 BRT, 급행기준 평균 운행속도 35km/h(일반 25km/h), ·도착 일정 2분 이내, 이용객 편의성 등을 목표 서비스 수준으로 정한 고급 BRT 시스템입니다.

 

■ S-BRT가 표준가이드라인 도입

표준가이드라인에 따라 S-BRT가 도입되면 일반도로와 분리된 전용도로와 입체화된 교차로(또는 우선신호), 추월차선을 활용하여, 도로 ·정체와 상관없이 지하철과 같이 정류장에서만 정차할 수 있어 기존 BRT에 비해 속도와 정시성이 대폭 향상된다.

 

 또한 승객들이 직접 이용하는 정류장도 개선하여, 눈비 미세먼지 등 외부환경으로부터 보호되는 폐쇄형 또는 반개방형으로 설치하고 수평승하차도 가능토록 하여 승하차 시간을 단축하고 교통약자 편의를 증진할 예정이다.

 

 운행 차량도 수소·전기버스 등 친환경 차량을 우선 운행하고, 수요가 집중되는 출퇴근 시간에는 굴절버스 등 대용량 차량 투입하여 이용자들이 만차로 인한 추가 대기 없이 쾌적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지하철 등 주요 연계 교통수단까지의 환승거리를 최소화하고 운행스케줄을 연계한 급행버스 서비스를 도입하여 환승편의를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정류장 내 사전요금지불시스템을 도입하고, 차량 및 정류장에 ·난방 시설, wifi, 위치정보 표시서비스 등 이용객 편의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에서는 표준가이드라인에 따라 S-BRT가 도입이 되면 국제기준(BRT Standard, ITDP) 최고 수준Gold 등급*BRT가 실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ITDPBRT 성능·운영수준 등에 따라 4개 등급(Gold, Silver, Bronze, Basic)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전용주행로 및 추월차로, 외부환경으로부터 보호되는 정류장, 수평 승하차 시설 등을 갖춘 최상급 BRTGold 등급으로 규정

국내기준(현행)

 

- 개편()

S

A

B

C

국제기준

Gold

Silver

Bronze

Basic

 

 

 

자료 : 위키백과

 

■ S-BRT 시범사업별 추진계획 및 기대 효과

① 인천계양·부천대장 BRT(김포공항역박촌역부천종합운동장역, L=17.3km)3신도시 계양·대장지구GTX, 9호선 등 인근 주요 지하철역으로 연결하여 ·퇴근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천 계약, 부천 대장 S-BRT

 

② 인천 BRT(인하대∼서인천, L=9.4km)경인고속도로 일반화사업과 연계 추진하고, 기존 운영 중인 청라-강서 BRT와 연결하여 인천~서울 간 광역 BRT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천 S-BRT

 

③ 성남 BRT(남한산성입구∼모란역사거리, L=5.2km)구도심의 주요도로산성대로의 스서비스를 고급화하고 지하철(분당선, 8호선)과 주요 간선도로(성남대로)와 연결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성나 S-BRT

 

④ 창원 BRT(창원시 도계광장∼가음정사거리, L=9.3km) 주요 간선도로에 개발계획을 수립 중인 노선으로, S-BRT로 고급화하여 대중교통망이 개선되고 통행속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창원 S-BRT

 

⑤ 세종 BRT(반곡동~세종터미널~한별리, L=22.9km)에 대해 정류장 첨단화(·난방시설, wifi ), 전기·굴절버스, 우선신호시스템, 사전요금시스템 도입 등을 추진하여, 신규 노선 도입에 앞서 S-BRT 실제 모습을 조기에 엿볼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세종 S-BRT

 

 

시범사업은 내년 상위계획 반영, 기본계획 수립 등을 통해 본격 추진될 계획이며, 우수사례로 발전시켜 다른 지역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국토교통부 간선급행버스체계과 박진홍 과장은 “S-BRT도시철도 대비 1/2의 건설기간 1/10이 채 안 되는 비용을 투입하면서도 지하철에 준하는 버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저비용·고효율의 대중교통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관계기관과 설계단계부터 긴밀하게 협력하여, 이번 시범사업 지역에서 고품질의 S-BRT가 건설·운영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