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매실에서 광교 분당 판교를 거쳐 강남까지 연결될 신분당선 연장노선인 광교~호매실 노선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는 소식입니다. 기존 호매실 지구 택지개발사업을 하면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되어 분담금 4,993억원을 이미 확보한 상태에서 사업이 지연되면서 호매실 분들의 속을 섞이고 있었는데요. 이번에는 신분당선 연장노선인 광교~호매실 사업진행과정과 노선도 및 정거장 위치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신분당선 연장노선 광교~호매실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 경기 서남부권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노선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여 사업 추진이 확정되었다.
* 경제성분석/종합평가 결과 : B/C 0.83 / AHP 0.518
<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사업 개요 >
◇ (사업구간) 수원 광교∼호매실 간 9.7km, 정거장 4개소 ◇ (총사업비) 8,881억원(예비타당성조사 ‘18년 기준) |
▷ 기존 광교와 호매실 지구 택지개발 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되었고, 분담금 4,993억원이 이미 확보된 사업인 점 등을 고려하여 추진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왔으며,
▷ 재기획 용역(‘17.11. ~ ’18.12.)을 통해 사업성을 개선하였고, 재정 당국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분담금이 확보된 사업은 정책성 평가시 별도로 고려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조사 제도 개선도 이끌어 냈습니다.
▷ 국토교통부는 주민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사업인 만큼 기본계획 수립 등 후속 절차에 바로 착수하고 사업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여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신분당선 연장노선 광교~호매실 착공시기와 노선도
▷ 광교~호매실 연장노선은 설계 등 후속절차가 차질 없이 추진되는 경우 이르면 ’23년 중 공사에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노선은 운영 중인 강남∼광교 노선과 광교중앙역에서 직결되며, 호매실에서 강남까지 47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어,
▷ 현재 출퇴근시의 버스 이용시간 100분보다 약 50분이 단축되어 보다 “여유로운 아침, 저녁이 있는 삶”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또한, 서울 도심의 접근성 높아져 교통여건이 열악했던 수도권 서남부 지역 주민들의 생활영향권이 광교, 정자, 강남 등으로 확대되어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호매실~광교 연장노선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정류장은 보은삼거리 부근과 수정중사거리 부근, 화서역을 연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또한, 용산~강남노선은 2024년 개통목표로 공사중이며, 노선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 이번에는 신분당선 연장 노선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호매실 분들의 삶의 질이 한단계 향상하고 집값도 쭉쭉 오르시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