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매실에서 광교 분당 판교를 거쳐 강남까지 연결될 신분당선 연장노선인 광교~호매실 노선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는 소식입니다. 기존 호매실 지구 택지개발사업을 하면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되어 분담금 4,993억원을 이미 확보한 상태에서 사업이 지연되면서 호매실 분들의 속을 섞이고 있었는데요. 이번에는 신분당선 연장노선인 광교~호매실 사업진행과정과 노선도 및 정거장 위치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신분당선 연장노선 광교~호매실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경기 서남부권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노선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여 사업 추진이 확정되었다.

* 경제성분석/종합평가 결과 : B/C 0.83 / AHP 0.518

 

<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사업 개요 >

(사업구간) 수원 광교호매실 간 9.7km, 정거장 4개소

(총사업비) 8,881억원(예비타당성조사 ‘18년 기준)

 

 

▷ 기존 광교와 호매실 지구 택지개발 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되었고, 분담금 4,993억원이 이미 확보된 사업인 점 등을 고려하여 추진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왔으며, 

 

재기획 용역(‘17.11. ~ ’18.12.)을 통해 사업성을 개선하였고, 재정 당국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분담금이 확보된 사업정책성 평가시 별도로 고려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조사 제도 개선도 이끌어 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주민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사업인 만큼 기본계획 수립 후속 절차에 바로 착수하고 사업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여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신분당선 연장노선 광교~호매실 착공시기와 노선도

광교~호매실 연장노선은 설계 등 후속절차가 차질 없이 추진되는 경우 이르면 ’23년 중 공사에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노선은 운영 중인 강남광교 노선과 광교중앙역에서 직결되며, 호매실에서 강남까지 47분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어,

 

현재 출퇴근시의 버스 이용시간 100분보다 50분이 단축되어 보다 여유로운 아침, 저녁이 있는 삶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서울 도심의 접근성 높아져 교통여건이 열악했던 수도권 서남부 지역 주민들의 생활영향권 광교, 정자, 강남 으로 확대되어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호매실~광교 연장노선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정류장은 보은삼거리 부근과 수정중사거리 부근, 화서역을 연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광교~호매실 노선도

 

 또한, 용산~강남노선은 2024년 개통목표로 공사중이며, 노선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신분당선 연장 노선도

 

▷ 이번에는 신분당선 연장 노선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호매실 분들의 삶의 질이 한단계 향상하고 집값도 쭉쭉 오르시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