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e대리입니다. 지난 12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통해 고양창릉신도시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수립되었는데요. 창릉신도시는 3기신도시중 서울과 가장 가까운 지역에 계획되어 디지털미디어센터(DMC) 및 마곡지구 등 서울 접근성이 뛰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GTX-A노선과 고양선등 도시철도 개발계획이 풍부하데요. 그렇다면 고양 창릉신도시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어떻게 계획되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창릉신도시 조감도

 

 

■ 고양 창릉신도시는?

○ 고양시 창릉신도시(창릉지구)의 개발계획 개요는 아래와 같습니다.

  • 위치 : 고양시 창릉동, 용두동, 화전동 일원
  • 면적/호수 : 813만㎡(246만평) / 3.8만호
  • 사업시행자 : 한국토지주택공사, 고양도시관리공사
  • 135만m2(41만평, 가용면적 40%)를 자족용지로 조성(판교제1테크노 2.7배)
  • 330만m2(100만평) 규모의 공원·녹지 및 호수공원 조성

창릉신도시 위치도 및 주요 개발계획

 

 

■ 고양 창릉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 고양~서울 은평간 도시철도 등 16개 사업에 총2조 2천억 투입

고양 창릉신도시 교통개선지점

 

○ 철도 개발사업

고양창릉지구는 대중교통 확충 부분 중 핵심사업으로 고양~서울 은평 간 도시철도 건설(고양선)㉮와 GTX-A 창릉역 신설㉯을 추진합니다.

  또한, 고양시 지역 내 철도 소외지역 간 연계를 위해 대곡~고양 시청㉰, 식사~고양시청㉱ 신교통수단 사업을 계획하였습니다.
* 대곡∼고양시청 신교통수단사업은 기존 교외선 활용 예정입니다.

 

○ 버스 개발사업
  버스 대중교통을 이용해 고양시 인근 도심지를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사업지 남북에 위치한 중앙로 및 통일로 BRT 연계를 위한 사업지구 내 버스전용차로를 설치㉳ 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출퇴근시간대 광역버스 등 대중교통의 서울 도심 이동시간을 대폭 절감할 수 있도록 광역버스 교통체계개선 사업㉶도 반영하였습니다.
특히, 간선-지선버스 및 버스 - 철도 - PM(개인형이동수단) 등 다양한 이동수단간 환승이 가능하도록 화전역 환승시설㉴을 설치하고 중앙로 BRT(대화~신촌) 정류장과도 연계㉵하여 편리한 환승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 도로 개발사업
고양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도로교통 개선부분은, 인근 지역의 서울도심 접근성 개선을 위한 사업으로 일산~서오릉로 연결도로① 신설과 서오릉로 확장②을 계획하였습니다.
또한, 인접한 주요 도로와의 원활한 접속 등 서울방면 주요 교통수요를 분산하고자 중앙로~제2자유로 연결로③를 신설하고, 도로용량 확보를 위해 수색교 확장(7차로→9차로)④, 강변북로 확장(10차로→12차로)⑤, 덕은2교 교차로 개선⑥, 서울시내 주요도로 교통체계개선⑦(TSM : 신호체계 개선 및 차로조정 등)을 시행할 계획입니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시행되면 주요 통행시간이 서울역방면 40→10분, 여의도방면 50→25분으로 단축되고 주변 도심지인 원흥, 화정, 지축 지구 등 수도권 서북지역의 도로교통 여건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고양선과 GTX-A노선의 환승계획 "창릉역 신설"

고양선(총 14.5km) 

새절역(6호선, 서부선)부터 고양시청까지 연결되는 고양선이 신설될 예정입니다.
* 서부선 : 서울대∼노량진역∼여의도∼신촌∼새절역까지 계획(서울 도시철도망구축계획)
** 고양선은 서부선과 직결 및 급행화 추진

고양시 철도 계획 : 고양선 및 GTX-A노선 

 

 

GTX-A노선

▷ 기존 GTX-A노선 노선도에는 고양시의 킨텍스와 대곡역이 계획되었는데요. 금번 창릉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따르면 창릉신도시에 GTX-A노선이 정차하는 창릉역이 신설됩니다. 

▷ GTX개발계획 중 가장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GTX-A노선은 지난 2018년 12월에 착공하여 2023년 말 개통을 목표로 공사중인데요. 

▷ A노선은 통근 등 광역통행을 빠르고 편리하게 하려는 사업으로서,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을 체결(‘18.12)하면서, 전 구간 1일 100회 이상(편도)의 광역급행열차 운행계획*을 확정하였습니다.
* 운정-수서 구간 1일 141회/일, 수서-동탄 구간 1일 100회/일
▷ 운임 수준과 배차 간격 등도 기존의 대중교통 수단과 차별화된 고속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과 대체 노선의 존재 등을 감안하여, 합리적 수준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 향후 개통 시점 전까지, 실시협약에 따라 민간사업자와 협의를 통해 운임 징수 방식 등은 조정할 수 있습니다.
▷ A노선 운임 비교
 - A노선 : 킨텍스~서울역(26.3km, 14분) 3,500원 수준
 - M-Bus : 대화역~서울역(29.1km, 58분) 2,400원

GTX-A노선

▷ 기존 고양선 계획은 대곡역에서 GTX-A노선과 환승이 가능한 노선이였는데요. 금번 창릉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서 개발계획이 변경되어 "창릉역"에서 고양선과 GTX-A노선이 환승이 가능하도록 되었습니다. 이는 경제성과 효율성을 비교 분석하여 창릉역에서의 환승이 사업성이 높은것으로 예측되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 고양선의 세부적인 노선과 역사는 계속해서 설계용역을 통해 변경되며 결정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 이번에는 3기 신도시 중에 서울과 가장 접근성이 좋다고 평가되는 창릉신도시의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앞으로도 3기 신도시 및 각종 도시, 교통개발계획 등을 발빠르고 정확하게 소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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