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통이대리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사이트는 "TMS : 교통량정보제공시스템" 입니다.

http://www.road.re.kr/main/main.asp

 

⊙ 교통량정보제공 시스템 ⊙

 

www.road.re.kr

이곳에서는 고속국도, 일반국도, 국가지원지방도, 지방도의 교통량을 수시조사와 상시조사방법으로 조사하여 각종 교통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1. 수시조사

수시조사는 교통량 자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도로 구간 전체에 대하여 실시하는 조사로 조사 주체와 방법에 따라 일반국도를 대상으로 하는 수시조사와 고속국도와 지방도를 대상으로 하는 10월 수시조사가 있습니다.

이는 전국의 고속국도, 일반국도 및 지방도 이상의 도로에 대하여 도로의 계획 건설 및 관리를 위한 기초 자료를 수집함과 동시에 조사 지점의 통과 교통량을 측정하여 연평균 일 교통량(AADT)의 산출을 위한 기본 교통량을 구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2. 상시조사

상시조사는 특정 지점에 자동 차종분류 조사 장비(AVC)를 설치하여 1년 365일 24시간 연속으로 통과 차량의 차종별, 방향별, 시간대별로 측정하고 기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특정 지점의 교통량을 장기간 연속 조사하여 요일별, 계절별 교통량 변동 특성을 분석하고, 인근 수시조사 지점의 연평균 일교통량(AADT)의 추정에 활용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3. 교통영향평가 첨두일 결정 시 활용

"교통영향평가지침, 제7조(교통시설 및 교통소통 현황)의 제3항"에는 교통량조사시 첨두일과 첨두시를 정하여 조사하게 끔 되어 있다.

이는 사전조사를 통해 사업지 주변 교차로 또는 간선도로의 교통량을 조사하여 1주일 중 교통량이 가장 많은 요일을 "첨두일", 첨두일 중 교통량이 가장 많은 1시간을 "첨두시"로 정하는데, 이 경우 첨두일과 첨두시는 기존 조사자료를 활용하거나 직접 사전조사하여 결정하게끔 되어있다.

이때 사업지주변 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교통량 조사지점이 있고, 해당지점이 사업지와 교통분포비가 유사하다면 직접사전조사 없이 첨두일을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사업지 주변 상시조사 지점번호 확인.
해당 지점번호를 누르면 맵상에 위치가 나옴
해당 지점번호의 요일별 교통량과 보정계수 제공.


 

 

4. 상시지점 보정계수를 활용 수시조사지점 AADT 산출

상시조사는 1년 이상의 장기간에 걸쳐 조사지점을 지나는 차량 대수를 측정·기록하는 데에 반해, 수시조사는 1년에 1회 통과 차량 대수를 측정하는 것으로 상시조사와는 달리 직접적으로 연평균 일 교통량(AADT)을 구할 수 없으므로, 교통 특성 매개변수를 적용하여 AADT를 간접적으로 추정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수시조사 지점과 유사한 특성을 지닌 상시조사 지점을 찾아 상시조사 지점의 교통 특성 변수를 수시조사 지점에 적용하는 방법으로 수시조사 지점의 AADT 산출이 가능합니다.

 

이것으로 전국의 주요 도로 교통량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TMS : 교통량정보제공시스템" 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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