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구와 대구 국가산업단지를 연결하는 대구의 철도계획인 대구산업선 사업이 2021년 힘차게 시작하고 있는데요. 1월 전략환경영향평가 의견 수림 절차를 진행하였고, 대구산업선 노선도의 윤곽이 잡혔다는 소식입니다.
- 대구산업선 사업내용과 향후 일정은?
- 대구산업선 노선도와 신설역은?
- 대구산업선 비용부담은?
이번에는 대구의 경제 활동의 동맥이 흐를 대구산업선 사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구산업선 사업내용
▷ 대구산업선 철도 건설사업은 대구시 서남권지역 및 국가산업단지와 대구도심을 연결하는 철도 교통수단의 확충으로 산업단지와의 접근성 향상 및 철도수송체계 구축과 지역 경제 활성화 불러 이르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 대구산업선은 국가산업단지 등 산업단지 연결 철도망 구축으로 물류비용 절감 및 산업생산 향상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유도하고 대구권 광역철도와 도시철도 1,2호선과의 연계를 통해 지역주민 및 산업단지에 교통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제3차 국가철 도망 구축계획(2016~2025)」(국토부, 2016)에 근거하여 추진되는 철도 건설계획입니다.
▷ 대구산업선이 신설되는 위치(대안)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사업내용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대구산업선 '성서공단역(일명 호림역)'과 달성군 '서재·세천역' 신설
▷ 지난 1월 11일 대구시와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27년까지 국비 1조3천억원을 들여 서대구 KTX역에서 대구국가산업단지까지 34.2km 구간을 연결하는 국책사업인 대구산업선 건설 사업에 기존 7곳 역에다 추가로 성서공단역과 서재·세천역을 추가 신설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두 역사는 대구산업선 철도건설 계획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현재 수립 중인 기본계획에는 포함됩니다.
▷ 대구산업선 노선도는 아래 그림들과 같습니다.
대구산업선 향후일정과 비용부담
▷ 대구산업선은 2019년 1월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으로 선정되어 2019년 8월 기획재정부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완료하였습니다.
대구산업선 인입철도 예타면제사업으로 가속화 (tistory.com)
▷ 향후 일정은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이 2021년 5월 완료되면, 2021년 하반기부터 공사에 대한 설계를 추진할 예정으로 설계비 164억 원은 확보된 상태라고 발표했습니다.
▷ 이에 대해 권영진 대구시장은 “내년 예산에 109억 원을 반영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등과 긴밀한 업무협의를 하겠다”고 말하며, “이 자리를 빌어 역 신설과 추가노선 반영에 최선을 다해 주신 지역 국회의원들과 관계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리고, 대구산업선 공사가 조속히 착공될 수 있도록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역사 2개소 신설 지방비 부담 : 1,350억원
- 지역경제 유발효과는 2조 2천억의 생산효과, 9천억원의 부가가치 발생, 1만 6천여 명의 고용 창출
▷ 또한 대구산업선은 2027년까지 국비 1조3천억원이 들어갈 계획입니다.
▷ 이번 신설 지정역은 지역 주민들의 강력한 요구와 대구시 지역 정치권에 정치 승리라고 보이는데요. 국가와 정치인은 국민의 투표와 세금으로 움직인다는 걸 다시 한번 느끼면서 이런한 사항들도 정치참여의 일부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것으로 대구산업선의 주요 내용과 신설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