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구와 대구 국가산업단지를 연결하는 대구의 철도계획인 대구산업선 사업이 2021년 힘차게 시작하고 있는데요. 1월 전략환경영향평가 의견 수림 절차를 진행하였고, 대구산업선 노선도의 윤곽이 잡혔다는 소식입니다.

  • 대구산업선 사업내용과 향후 일정은?
  • 대구산업선 노선도와 신설역은?
  • 대구산업선 비용부담은?

이번에는 대구의 경제 활동의 동맥이 흐를 대구산업선 사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대구역 조감도

 

대구산업선 사업내용

▷ 대구산업선 철도 건설사업은 대구시 서남권지역 및 국가산업단지와 대구도심을 연결하는 철도 교통수단의 확충으로 산업단지와의 접근성 향상 및 철도수송체계 구축과 지역 경제 활성화 불러 이르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 대구산업선은 국가산업단지 등 산업단지 연결 철도망 구축으로 물류비용 절감 및 산업생산 향상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유도하고 대구권 광역철도와 도시철도 1,2호선과의 연계를 통해 지역주민 및 산업단지에 교통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제3차 국가철 도망 구축계획(2016~2025)」(국토부, 2016)에 근거하여 추진되는 철도 건설계획입니다.

 

 대구산업선이 신설되는 위치(대안)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대구산업선 위치도

 

 

▷사업내용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대구산업선 '성서공단역(일명 호림역)'과 달성군 '서재·세천역' 신설

▷ 지난 1월 11일 대구시와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27년까지 국비 1조3천억원을 들여 서대구 KTX역에서 대구국가산업단지까지 34.2km 구간을 연결하는 국책사업인 대구산업선 건설 사업에 기존 7곳 역에다 추가로 성서공단역과 서재·세천역을 추가 신설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두 역사는 대구산업선 철도건설 계획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현재 수립 중인 기본계획에는 포함됩니다.

 

▷ 대구산업선 노선도는 아래 그림들과 같습니다.

대구산업선 노선도
대구산업선 노선도

 

대구산업선 향후일정과 비용부담

▷ 대구산업선은 2019년 1월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으로 선정되어 2019년 8월 기획재정부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완료하였습니다.

대구산업선 인입철도 예타면제사업으로 가속화 (tistory.com)

 

대구산업선 인입철도 예타면제사업으로 가속화

대구산업선은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 사업으로 지정되어 지역 기반시설 확충을 통한 국가균형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를 목표로하여 예타면제사업으로 선정됐는데요. 대구국가산단 등 산

suby33.tistory.com

 

▷ 향후 일정은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이 2021년 5월 완료되면, 2021년 하반기부터 공사에 대한 설계를 추진할 예정으로 설계비 164억 원은 확보된 상태라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대해 권영진 대구시장은 “내년 예산에 109억 원을 반영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등과 긴밀한 업무협의를 하겠다”고 말하며, “이 자리를 빌어 역 신설과 추가노선 반영에 최선을 다해 주신 지역 국회의원들과 관계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리고, 대구산업선 공사가 조속히 착공될 수 있도록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역사 2개소 신설 지방비 부담 : 1,350억원
  • 지역경제 유발효과는 2조 2천억의 생산효과, 9천억원의 부가가치 발생, 1만 6천여 명의 고용 창출

▷ 또한 대구산업선은 2027년까지 국비 1조3천억원이 들어갈 계획입니다.

 

▷ 이번 신설 지정역은 지역 주민들의 강력한 요구와 대구시 지역 정치권에 정치 승리라고 보이는데요. 국가와 정치인은 국민의 투표와 세금으로 움직인다는 걸 다시 한번 느끼면서 이런한 사항들도 정치참여의 일부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것으로 대구산업선의 주요 내용과 신설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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