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대중교통은 버스와 지하철이 있는데요. 여러분은 보통 출퇴근이나 다른 장소로 이동하실 때 어떤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시나요? 개방감 있고 계단을 오르락내리락할 필요 없이 승하차가 편한 버스가 좋으시나요? 규칙적인 시간으로 정확하게 타고 내릴 수 있는 지하철이 좋으시나요? 버스와 지하철의 장점을 합친 대중교통이 있으면 참 좋겠는데 말이죠.

이번에는 버스처럼 쉽게 승하차가 가능하고, 지하철처럼 일관되게 출발, 도착시간이 정해져 있는 도로 위에 지하철 BRT, S-BR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BRT, S-BRT란?

 ○ S-BRT 사업 노선은?

 ○ S-BRT 개통 시기는?

 

 

BRT와 S-BRT란?

▷ BRT(Bus Rapid Transit : 간선급행버스체계) : 대도시권에서 건설ㆍ운영하는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제2조제5호에 따른 간선급행버스체계로서 전용 주행로, 간선급행버스체계 교차로, 정류소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체계시설과 전용차량을 갖추고 운영하는 교통체계를 말합니다.

▷ S-BRT : 전용 도로, 첨단 정류장 등 전용 시설과 운영 시스템을 활용하여 빠른 속도와 편리성으로 지하철 수준의 버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최고급형 BRT로, 급행 기준 평균 운행속도 35km/h(일반 25km/h), 출·도착 일정 2분 이내, 이용객 편의성 등을 목표 서비스 수준으로 정한 고급 BRT 시스템입니다.

 

 

전국 7개 주요 도시 BRT 구축 계획

간선급행버스체계(BRT, Bus Rapid Transit)는 버스운행에 철도시스템의 특장점을 도입하여 통행속도, 정시성, 수송능력 등 버스 서비스를 도시철도 수준으로 대폭 향상시킨 대중교통시스템으로, 전용주행로, 전용교차로, 정류소 등 체계적인 시설과 전용차량을 갖추고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인천(청라-강서 구간, 시범운영) 및 세종, 부산에서 운영하고 있.

 

 대광위에서는 ‘201BRT구축을 통한 대중교통시스템 확대를 위해 각 지자체로부터 S-BRT 사업 신청을 받아 인천계양~부천대장, 인천․성남․창원 BRT 및 세종 BRT 등 5개 사업을 S-BRT 시범사업으로 선정하였고, 부산에서 2개, 대전에서 1개의 BRT 사업을 각각 추진하고 있다.

 

1. 인천계양~부천대장 S-BRT

3기 신도시가 들어서는 인천계양부천대장지구는 부합운동대장지구계양지구김포공항역까지 16.7km 구간에 S-BRT된다. 이 노선은 ‘263기 신도시 입주계획에 맞추어 개통할 계획입니다.

인천계양~부천대장 S-BRT 노선도

 

2. 인천 S-BRT

인천시에는 인하대루원시티사거리 9.4km 구간에도 S-BRT가 구축됩니다. 이 구간은 올해부터 ’22년까지 개발계획을 수립하는 등 사업추진절차를 거쳐 ‘26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인천 S-BRT 노선도

 

 

3. 성남 S-BRT

성남시에는 남한산성 입구복정역사거리까지 총 10.2km 구간에 S-BRT가 구축됩니다. 주요 경유지는 남한산성단대오거리모란역사거리복정역사거리로 이 중 단대오거리모란역사거리(L=2.8km)를 우선 공사할 계획으로 올해이후 개발계획 수립 등 절차를 거쳐 ’25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됩니다.

성남 S-BRT 노선도

 

4. 부산 S-BRT

부산시는 ‘19년 개통한 기존 BRT(서면내성, 내성중동)와 연계하여 사상, 서면충무 2BRT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부산 S-BRT 노선도

 

5. 창원 S-BRT

최근 인구 100만 명 이상의 특례시로 지정된 창원시에도 원이대로 일대 가음정사거리도계광장육호광장에 이르는 18.0km 구간 창원 S-BRT가 구축됩니다. 지난 ‘20.12월 개발계획 고시를 기점으로 가음정사거리도계광장 잇는 9.3km 구간을 우선 구축하며 ’23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창원 S-BRT 노선도

 

6. 세종 S-BRT

세종시는 세종시 순환구간에 BRT 고급화 사업을 추진 중으로 첨단 BRT 정류장 설치, 최대 84전기굴절버스 도입, BRT 우선신호 도입 등을 내용으로 하여 ‘22년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 첨단BRT 정류장 : 전기굴절버스 3도어에 맞추어 변경 설치중인 6개소를 포함,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앞 정류장 추가 등 총 34개소를 완료하고 ‘22년까지 12개소를 추가 설치할 계획.
  • 전기굴절버스 : 한번에 84명까지 승차가 가능한 대용량버스로 ‘20.14대 운행개시를 시작으로 ’21.28대를 추가 도입하여 ‘21.3월 시험운행 등을 거쳐 운행개시할 계획
  • 버스우선신호 시스템 도입 : 현재 BRT정류장 앞 횡단보도를 대상으로 우선신호적용 시뮬레이션 용역을 추진 중으로 ‘21년 상반기 경찰청 교통안선시설심의를 거쳐 ’21.하반기 버스우선신호 본 사업을 추진할 계획

세종 S-BRT 노선도

 

7. 대전 반석역~유성복합터미널 S-BRT

전시는 반석역유성복합터미널까지 6.6km구간에 BRT 사업을 추진 중이며, ‘22년 개통할 계획입니다.

대전 반석역~유성복합터미널 S-BRT 노선도

 BRT 사업비 경우, 3기 신도시와 같이 광역교통개선대책로 시행하는 BRTLH 사업시행자가 부담하고, 서로 다른 광역지자체의 도시를 연결하는 광역 BRT국가가 사업비의 50% 보조하며, 그 외 도심 BRT 수도권 지역은 25%, 수도권 외 지역은 국가가 50%를 보조하여 진행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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