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부산에서 개통했던 BRT(간선급행버스체계)가 성공적으로 운영되며선 BRT 효과와 만족도가 좋게 나타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부산시에서는 서면~사상, 서면~충무 2개 노선을 연장하는 사업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부산 BRT 노선도

 

부산시는 ‘19년 개통한 기존 BRT(서면내성, 내성중동)와 연계하여 사상, 서면충무 2BRT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부산시에서 BRT 사업을 확대 추진하는 것은, 지난해 서면~내성, 내성~중동 등 16.3km 구간의 BRT 개통으로 버스의 평균 통행시간이 19% 가량 단축되었으며, 통행속도는 평균 23% 가량 빨라지는 등 시민들이 그 효과를 체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부산시 관계자는 BRT 이용자의 만족도가 72%로 높았으며, 사업 후 도로변 주정차 감소 등으로 통행속도가 동반 상승승용차 이용자들의 52.6%BRT 개통에 만족감을 나타냈면서, 이미 개통한 사업에서 경험한 BRT 효과로 인해 현재 설계 중인 서면~사상 5.4km와 착공 중인 서면~충무 7.9km 등 2개 BRT 사업도 정상적인 추진에는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 부산시 BRT 개통효과

1. BRT 이용자 만족도 조사 : 만족 62.3%, 불만 15.1% (표본 1,000)

 대중교통 이용자 : 만족 72.0%, 불만 7.4% (표본 500)

 승 용 차 이용자 : 만족 52.6%, 불만 22.8% (표본 500)

 

2. 통행시간 및 통행속도

< 서면 ~ 내성 > * 오후 첨두시(18:0019:00) 조사 기준

통행시간(단위 : )

구 분

일반차량

버스

개통전(‘17)

개통후(‘20.6)

단축

개통전(‘17)

개통후(‘20.6)

단축

내성서면

26.2

22.7

3.5

29.8

22.3

7.5

서면내성

32.3

29.9

2.4

29.9

22.6

7.3

양방향 평균

29.3

26.3

3.0

29.9

22.5

7.4

통행속도(단위 : km/h)

구 분

일반차량

버스

개통전(‘17)

개통후(‘20.6)

향상

개통전(‘17)

개통후(‘20.6)

향상

내성서면

13.2

17.5

4.3

11.2

14.9

3.7

서면내성

10.4

11.3

0.9

11.1

14.6

3.5

양방향 평균

11.8

14.4

2.6

11.2

14.8

3.6

 

< 내성 ~ 중동> * 오후 첨두시(18:0019:00) 조사 기준

통행시간(단위 : )

구분

일반차량

버스

개통전(‘16)

개통후(‘19.12)

단축

개통전(‘16)

개통후(‘19.12)

단축

내성송정

35.4

34.1

1.4

37.3

30.6

6.7

송정내성

36.6

36.1

0.5

39.2

35.2

4.0

양방향 평균

36.0

35.1

0.9

38.3

32.9

5.4

통행속도(단위 : km/h)

구분

일반차량

버스

개통전(‘16)

개통후(‘19.12)

향상

개통전(‘16)

개통후(‘19.12)

향상

내성송정

17.4

18.1

0.7

16.5

20.1

3.6

송정내성

16.8

17.1

0.2

15.7

17.5

1.8

양방향 평균

17.1

17.6

0.5

16.1

18.8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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