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부산에서 개통했던 BRT(간선급행버스체계)가 성공적으로 운영되며선 BRT 효과와 만족도가 좋게 나타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부산시에서는 서면~사상, 서면~충무 2개 노선을 연장하는 사업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 부산시는 ‘19년 개통한 기존 BRT(서면~내성, 내성~중동)와 연계하여 서면~사상, 서면~충무 2개 BRT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특히, 부산시에서 BRT 사업을 확대 추진하는 것은, 지난해 서면~내성, 내성~중동 등 16.3km 구간의 BRT 개통으로 버스의 평균 통행시간이 19% 가량 단축되었으며, 통행속도는 평균 23% 가량 빨라지는 등 시민들이 그 효과를 체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부산시 관계자는 “BRT 이용자의 만족도가 72%로 높았으며, 사업 후 도로변 주정차 감소 등으로 통행속도가 동반 상승한 승용차 이용자들의 52.6%가 BRT 개통에 만족감을 나타냈다”면서, “이미 개통한 사업에서 경험한 BRT 효과로 인해 현재 설계 중인 서면~사상 5.4km와 착공 중인 서면~충무 7.9km 등 2개 BRT 사업도 정상적인 추진에는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 부산시 BRT 개통효과
1. BRT 이용자 만족도 조사 : 만족 62.3%, 불만 15.1% (표본 1,000명)
▷ 대중교통 이용자 : 만족 72.0%, 불만 7.4% (표본 500)
▷ 승 용 차 이용자 : 만족 52.6%, 불만 22.8% (표본 500)
2. 통행시간 및 통행속도
< 서면 ~ 내성 > * 오후 첨두시(18:00~19:00) 조사 기준
▷ 통행시간(단위 : 분)
구 분 |
일반차량 |
버스 |
||||
개통전(‘17) |
개통후(‘20.6) |
단축 |
개통전(‘17) |
개통후(‘20.6) |
단축 |
|
내성→서면 |
26.2 |
22.7 |
3.5 |
29.8 |
22.3 |
7.5 |
서면→내성 |
32.3 |
29.9 |
2.4 |
29.9 |
22.6 |
7.3 |
양방향 평균 |
29.3 |
26.3 |
3.0 |
29.9 |
22.5 |
7.4 |
▷ 통행속도(단위 : km/h)
구 분 |
일반차량 |
버스 |
||||
개통전(‘17) |
개통후(‘20.6) |
향상 |
개통전(‘17) |
개통후(‘20.6) |
향상 |
|
내성→서면 |
13.2 |
17.5 |
4.3 |
11.2 |
14.9 |
3.7 |
서면→내성 |
10.4 |
11.3 |
0.9 |
11.1 |
14.6 |
3.5 |
양방향 평균 |
11.8 |
14.4 |
2.6 |
11.2 |
14.8 |
3.6 |
< 내성 ~ 중동> * 오후 첨두시(18:00~19:00) 조사 기준
▷ 통행시간(단위 : 분)
구분 |
일반차량 |
버스 |
||||
개통전(‘16) |
개통후(‘19.12) |
단축 |
개통전(‘16) |
개통후(‘19.12) |
단축 |
|
내성~송정 |
35.4 |
34.1 |
1.4 |
37.3 |
30.6 |
6.7 |
송정~내성 |
36.6 |
36.1 |
0.5 |
39.2 |
35.2 |
4.0 |
양방향 평균 |
36.0 |
35.1 |
0.9 |
38.3 |
32.9 |
5.4 |
▷ 통행속도(단위 : km/h)
구분 |
일반차량 |
버스 |
||||
개통전(‘16) |
개통후(‘19.12) |
향상 |
개통전(‘16) |
개통후(‘19.12) |
향상 |
|
내성~송정 |
17.4 |
18.1 |
0.7 |
16.5 |
20.1 |
3.6 |
송정~내성 |
16.8 |
17.1 |
0.2 |
15.7 |
17.5 |
1.8 |
양방향 평균 |
17.1 |
17.6 |
0.5 |
16.1 |
18.8 |
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