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B 노선 기본계획이 고시 되면서 확정 노선도가 공개되었는데요. 기존 구간에서 민자사업 구간이 추가되면서 남양주 마석역, 인천 송도역에서 서울역까지 30분 내 이동이 가능해졌습니다. GTX-B노선 착공은 2022년 말 예정이면 GTX-B노선 완공은 2030년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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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_B_노선도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 B노선 용산~상봉구간 확정

GTX-B 노선은 서울구간인 용산~상봉구간에 대해서는 재정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남양주 구역인 상봉~마석구간과 용산~송도(인천대입구)구간은 민자사업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고시된 구간은 용산~상봉구간입니다.

용산역1호선, 일반철도, KTX와의 환승거리를 최소화하였으며, 4호선, 장래 추진 예정인 신분당선과는 지하연결통로를 통해 환승 편의를 제고할 계획입니다. 또한, 서울역청량리역은 각각 연결통로 설치, 승강장 공용을 통해 향후 A노선, C노선지하 내 수평환승이 가능하며, 상봉역 7호선·경의중앙선 환승을 고려하여 연결통로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용산~상봉 구간 15분 소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개통 시 용산~상봉 구간은 기존선로 대비 소요시간이 절반 이상 단축될 예정인데요. 기존33분에서 15분으로 접근성이 개선될 예정입니다.

GTX_B_노선도_지도
GTX_B_노선도

남양주 인천구간 30분 이내 서울역 도착

송도~서울역~청량리~마석 간 80.1km일반 지하철보다 3~4배 빠른 속도(표정속도 약 100km/h)로 주파하며, 수도권 광역교통 여건 크게 개선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GTX-B 노선 민자구간인 서울역~마석역 구간 개통시 27분이 소요될 예정이며, GTX B노선 송도역 위치인 인천대입구역에서 서울역까지 30분이 소요될 예정입니다.

 

 

지난 예비타당성조사에서는 하루 평균 29만 명(’30)이 본 노선을 이용하고, 승용차 통행량은 하루 4.4만 대(’30) 가량 감소될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또한, 건설기간 중7.2만명의 고용이 창출되고, 운영기간(40기준)에는 4.5만명의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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