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충청권 광역철도 계룡~신탄진 1단계 구간의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구간인 해당노선은 연간 700만명이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4년 말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충청권 광역철도사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1.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개요

    1-1) 사업내용

    충청권 광역철도 노선도

     

     

    ㅇ 사업내용 : 경부선 및 호남선 계룡~대전조차장~신탄진간 35.4km 기존선 개량형 광역철도

    ㅇ 정거장 : 기존역 6개(계룡, 흑석리, 가수원, 서대전, 회덕, 신탄진), 신설역 6개(도마, 문화, 용두, 중촌, 오정, 덕암)

    ㅇ 총사업비 : 2,307억원(국고 1,198억원, 지방비 1,109억원)

    ㅇ 사업기간 : 2015 ∼ 2024년

    ㅇ 사업목적 : 기존 경부선 및 호남선의 선로 여유용량을 활용, 광역전철망을 구축하여 대전과 인접 도시 간 접근성 향상

     

    1-2) 사업 추진일정

    ㅇ ‘15. 8월 : 광역철도 지정 고시(국토교통부고시 제2015-602)

    ㅇ ‘15.11월 : 예비타당성조사(B/C 0.95, AHP 0.513, KDI)

    ㅇ ‘17.11월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ㅇ ‘18. 7월 : 총사업비 조정 완료(기본계획결과 반영, 230,745백만원)

    ㅇ ‘18.12월 : 기본계획 고시(국토교통부고시 제2018-803호)

    ㅇ ‘19.12월~ : 기본 및 실시설계 시행중

    ㅇ ‘21. 4월 :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운영에 관한 협약 체결

    ㅇ ‘24년 말 개통 목표로 추진

     

    2. 충청권 광역철도 업무협약 체결

    국토교통부는 4월 21일 대전시·충청남도·국가철도공단·한국철도공사와 ‘계룡~신탄진’을 잇는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건설사업(이하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의 원활한 건설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습니다. 

     

     

     

    충청권 광역철도 노선 위치도

    ㅇ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노선은 기존 운영 중인 일반철도 노선(계룡~중촌까지 호남선, 오정~신탄진까지 경부선)을 개량하여 전동차를 투입·운영하는 사업으로, 새로 노선을 건설하는 신설형 사업에 비해 사업비를 대폭 절감하고, 호남고속철도 1단계 개통 이후 낮아지고 있는 일반철도의 활용도를 제고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ㅇ 해당 구간 개통 시 1일 65회(편도) 운행될 예정이고, 용두(대전 1호선), 서대전·오정(대전 2호선) 등 기존 대전 도시철도와 환승이 가능하며, 연간 약 700만 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는 협약 체결 이후 실시설계 및 전동차량 제작 착수를 연내 완료하고, 2022년부터 본격적인 공사를 시작하여 2024년 말 개통할 계획입니다.

     

    ㅇ 이번 사업으로 대전시를 포함한 충청권 주요 거점도시 간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며, 향후 대전도시철도와 연계,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및 옥천연장 등 확장을 통하여 충청권 광역 경제권·생활권 형성 등 지역 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예상됩니다. 또한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는 충청권 광역철도망 시발점이라는 큰 의미가 있으며, 경부선과 호남선 철도시설의 효율성을 높이고, 지역 간 접근성 향상 등 교통 소외 지역의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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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것으로 충청권 광역철도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번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도움되신 분들은 공감, 구독, 댓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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