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대장신도시에서 홍대입구역으로 이어지는 대장홍대선이 2031년 개통을 목표 사업 시작 소식을 알렸는데요. 국토교통부는 현대건설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사업 협상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는 대장홍대선 노선도와 사업계획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장홍대선
대장홍대선은 2025년에 착공해 2031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데요.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철도교통이 비교적 부족한 부분이 있어 해당 노선이 들어오면 부천과 강서구 덕양구까지 수혜를 얻을 것 같습니다.
홍대대장선의 노선은 부천대장신도시를 시점으로 경기도 부천시, 서울시 양천구·강서구, 경기도 고양시 덕은구, 서울시 마포구, 홍대입구역까지 연결하는데요.
민간투자사업 최초로 BTO+BTL 혼합형 사업방식을 적용했으며, 본 사업이 개통되면 부천 대장신도시에서 홍대입구역까지 약 20분이면 도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 BTO+BLT 혼합형 사업 : 민간이 시설을 건설하고 소유권을 정부에 넘긴 후, 일정기간 운영하여 투자비 회수(BTO)하고 정부에게 임대료를 받아 투자비 회수(BTL)하는 방식을 병행
대장홍대선 노선의 특징은 정거장은 최초제안자가 제안했던 11개소 이상을 제안하는 한편, 차량기지 포함하여 모든 구간을 지하에 건설하도록 하고, 공용노선 없이 단독 운영이 가능한 운영계획을 제안하도록 하였는데요. 이를 통해 민간사업자가 노선‧정거장 계획 수립 시 창의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지역 주민 및 타 운영기관과 갈등요소도 최소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대장홍대선은 민자철도사업 최초로 ‘이용거리비례’방식을 도입한다. 환승수요가 많은 본 노선의 특성을 감안할 때 짧은 거리를 이용하는 승객은 기존 요금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 기존방식 : 기본요금 1,250원 + 별도요금 900원
- 이용거리비례방식 : 기본요금 1,250원 + 거리비례요금 540원
이것으로 대장홍대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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