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우리나라 철도의 장기적인 비전과 전략 및 철도운영 효율화를 위한 방안 등을 제시하는 10년 단위 중장기 계획으로, 이번 공청회에서는 전국적으로 총 43개 신규 노선이 반영된 것으로 발표되었는데요. 이중 절반 가량이 경기도 관련 노선으로, 경부고속선 수색~금천구청 등 고속철도 3개 노선, 평택부발선 일반철도 1개 노선,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장기~부천종합운동장 등 광역철도 17개 노선 등 총 21개 노선이 반영되었습니다.
계획에 반영된 경기도 21개 신설노선을 살펴보면, 우선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를 위한 용량부족 해소 및 기존노선 급행화를 목적으로 경부고속선 수색~금천구청, 경부고속선 광명~평택 노선이 반영되었습니다.
주요 거점간 고속 연결 사업으로 서해선~경부고속선 연결이 반영됐으며, 평택~부발선 일반철도를 고속화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사업으로 용문~홍천 광역철도, 동탄~청주공항 광역철도도 포함되었습니다.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를 위해 서부권역에 광역철도노선 신설이 결정됐으며, 2·3기 신도시 등 수도권 외곽 주요 개발지역과 서울 간 이동편의성 향상을 위한 도시철도 연장형 광역철도 및 신규 광역철도로 별내선 연장, 분당선 연장 등 14개 노선도 이번 계획에 들어갔습니다.
1) 고속철도
노선명 |
사업구간 |
경부고속선 |
수색~금천구청 |
경부고속선 |
광명~평택 |
서해선~경부고속선 연결 |
평택 연결선 |
2) 일반철도
노선명 |
사업구간 |
평택부발선 |
평택~부발 |
3) 광역철도
노선명 |
사업구간 |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
장기~부천종합운동장 |
용문~홍천 광역철도 |
용문~홍천 |
동탄~청주공항 광역철도 |
동탄~청주공항 |
별내선 연장 |
별내역~별가람 |
위례삼동선 |
위례~삼동 |
분당선 연장 |
기흥~오산 |
일산선연장 |
대화~금릉 |
인천 2호선 연장 |
인천 서구~고양 일산 서구 |
강동하남남양주선 |
강동~하남~남양주 |
송파하남선 |
오금~하남시청 |
대장홍대선 |
부천대장~홍대입구 |
제2경인선 |
청학~노온사 |
위례과천선 |
복정~정부과천청사 |
신구로선 |
시흥대야~목동 |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
용산~삼송 |
고양은평선 |
새절~고양시청 |
신분당선 |
호매실~봉담 |
4) 추가검토사업
노선명 |
사업구간 |
인천2호선 안양연장 |
인천대공원~안양 |
서울6호선 구리남양주 연장 |
신내~남양주 |
경강선 연장 |
삼동~안성 |
별내선 의정부 연장 |
별가람~탑석 |
조리금촌선(통일로선) |
삼송~금촌 |
교외선 |
의정부~능곡 |
경원선 |
연천~월정리 |
이번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노선이 반영 되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사업 추진여부가 결정되며, 본격적으로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기본 및 실시설계, 공사 등의 철도 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최종 계획은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 관계기관 협의, 국토계획평가, 철도산업위원회 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 올해 상반기 중 확정·고시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