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구와 대구국가산업단지를 연결하며, 서대구에서 대구권광역철 도로 환승이 가능한 대구산업선 기본계획이 확정 고시되었습니다. 대구산업선은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올해부터 설계 착수에 들어간다고 하는데요. 이번에는 대구산업선 노선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대구산업선_노선도
대구산업선_노선도

대구산업선 사업개요

대구산업선은 2027년 개통을 목표로 국비 14,595억원을 투입하여 서대구역(2022.3.31 개통)에서 대구국가산단까지 단선철도 36.4km를 최고속도 150km/h로 운행하는 사업으로 총 정거장 8개소가 건설됩니다.

대구산업선의 환승역으로는 서대구(대구권 광역철도), 계명대(도시철도 2호선), 설화명곡(도시철도 1호선)이 계획되었습니다.

 

 

사업명 대구산업선 철도건설사업
사업내용 서대구대구국가산단 간 단선전철 36.4km 신설
주요구조물 터널 34.9km(95.8%), 토공 1.5km(4.2%)
정거장(역사) 신설 8, 서대구역 개량
총사업비/사업기간 14,595억원 / 20222027
사업효과 - 대구국가산단 등 인근 산업단지와 연결하는 철도수송체계 구축을 통한 물류 경쟁력 강화로 지역경제 발전 촉진
- 대구권 광역철도와 도시철도 1, 2호선 연결을 통한 환승체계 구축으로 지역주민 및 산업단지 종사자 교통편의 증진
 

대구산업선 효과

대구산업선은 지역산업 특화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의 하나의 사업으로 대구권 지역산업의 교통물류 기반이 되며, 10만여명이 근무하는 11개 산업단지교통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철도 인프라 사업입니다.

 

 

  •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 ’19년부터 23개 사업을 추진 중이며, 대구산업선은 산업단지 등 지역산업에 특화된 “지역산업 인프라 확충” 사업으로 추진 중
  • 11개 산단 현황 : (국가산단) 대구 (일반산단) 성서 등 8개 (농공단지) 옥포 등 2개

대구산업선_노선도

이번 기본계획 고시를 계기로 설계·시공 등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는데요. 향후 건설이 완료되면 화물열차와 전동차가 투입되어 KTXSRT 정차하는 서대구역(‘22.3.31 개통)에서 지하로 대구국가산단까지 운행하는 노선 마련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고속철도 이용이 불편했던 대구권 서남부지역에서 서대구역까지 전동차로 30분대에 연결이 가능하게 되어 KTX 접근성 크게 개선되며, 대구권 광역철도 및 도시철도 12호선과 환승체계 구축으로 일반 시민과 산업단지 종사자의 출퇴근 편의 증진과 함께 주변 대규모 산업단지 개발로 인한 심각한 교통 혼잡 대폭 해소될 예정입니다.

또한 대구산업선의 개통효과로는 대구산업선 건설로 인한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분석한 결과, 생산유발효과는 2조6천억이며, 고용유발효과는 1만9천명에 육박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향후 대구산업선은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를 거쳐 공구별로 일괄입찰(Turn Key) 방식과 기타공사 방식으로 추진하게 되며, 스마트건설기술(BIM, IoT, 드론 등) 도입 등 현장관리 혁신으로 철도건설의 생산성을 높이고 품질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대구산업선 추진경위

`16. 6 : 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

`19. 1 :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예타면제사업)로 선정

`19. 2 : 사업계획적정성 검토(KDI)

`19.11 : 대구산업선 철도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착수(국토부)

`22. 3 : 기본계획() 고시

`27년 말 개통 목표로 설계시공 등 사업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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