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T(Bus Rapid Transit)는 전용차로, 우선통행 등을 통해 급행으로 버스를 운행하는 교통체계로, 철도의 정시성 및 버스의 경제성을 겸비한 버스체계를 의미합니다. 

BRT의 필요성

기존의 도로철도 중심의 SOC투자방식으로는 많은 예산을 투입하고도 급증하는 광역교통수요 대응 및 교통혼잡 해소에 한계로 저비용고효율의 대중교통 수단인 BRT의 필요성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 경전철 대비 수송량 85%, 사업비는 6.5% 불과

BRT의 유형

1. 노선 유형에 따른 분류

  • 전용형 간선급행버스체계 : 기존 또는 신규 도로상에 설치된 간선급행버스 전용 주행로에 간선급행버스만 운행되는 체계
  • 혼용형 간선급행버스체계 : 기존 또는 신규 도로상에 설치된 간선급행버스 전용 주행로에 간선급행버스뿐 아니라 일반버스도 함께 운행되는 체계

2. 시설 및 운영에 따른 분류

  • 시설물 평가 항목 : 전용 주행로, 입체 교차로, 평면 교차로, 정류장, 추월차로
  • 운영 평가 항목 : 친환경버스, 저상버스, 브랜드, 타수단 연계, 이용가능성, 이동성, 안전도
  • 우등형 간선급행버스체계 : 12개 항목 중 7개 이상 충족하는 체계
  • 일반형 간선급행버스체계 : 전용 주행로 및 정류장이 도로 중앙에 위치하며, 주행로는 최소 3km 이상 설치되어 있고, 24시간 전일제로 운영하는 체계

S-BRT 고급형 간선급행버스체계

기존 BRT보다 정시성·신속성·쾌적성·안정성 등을 향상시켜 지하철 수준의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품질 BRT를 의미합니다.

 

주요핵심기술

  • 비접촉 결제방식(태그리스, Tagless) : 승객이 별도 앱을 설치하기만 하면 버스 승·하차 시 교통카드 등의 태그 없이 지나가기만 해도 자동으로 요금 결제
  • 우선신호 : 교차로, 신호등에서의 우선 신호를 통해 지·정체 없는 빠른 통행 지원
  • 폐쇄형 정류장 : 냉난방 설비, 미세먼지 저감장치, 스크린도어 등을 갖춘 실내 정류장으로 이용객의 쾌적성, 편의성 증대
  • 양문형 굴절버스 : 지하철과 같이 대량수송, 좌우 승하차가 가능하며 쾌적성 증대
  • 관제센터 : 교차로 통행량, 우선 신호 및 고급형 BRT 차량 등을 총괄하여 관제

이것으로 BRT와 S-BRT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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