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통이대리입니다.

대상 교차로에 교통량이 애매할때 차량신호기를 설치해야 되나 말아야 되나? 고민될 때가 있으시죠.

이때 경찰청에서 제공하는 「교통신호기 설치 관리 매뉴얼」에 제시된 차량신호기 설치기준을 적용하시면 적절한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교통신호기 설치관리 매뉴얼

◦ 목적: 신호기는 도로에서의 위험을 방지하고 교통의 안전과 원활한 소통을 확보하기 위하여 설치한다. 

 

◦ 기능: 신호기는 도로교통에 관하여 문자․기호 또는 등화로써 진행, 정지, 방향전환, 주의 등의 신호를 표시하여 다양한 교통류에 우선권을 할당하는 기능을 한다. 

 

 ▶ 차량신호기 설치 기준

◦ 기준1(차량교통량) : 평일의 교통량이 <표 2-1>의 기준을 초과하는 시간이 모두 8시간 이상일 때 신호기를 설치해야 한다. 이 때 연속적인 8시간이 아니라도 좋다. 또 부도로의 교통량은 주도로와 같은 시간대의 것이어야 한다.

◦ 기준2(보행자 교통량) : 평일의 교통량이 <표2-2>의 기준을 모두 초과할 때 신호기를 설치해야 한다.

◦ 기준3(통학로) : 어린이보호구역내 초등학교 또는 유치원의 주출입문에서 30미터 이내에 신호등이 없고 자동차 통행시간 간격이 1분이내인 경우에 설치하며, 기타의 경우 주출입문과 가장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횡단보도에 설치한다. 

 

◦ 기준4(교통사고기록) : 신호기 설치예정 장소로부터 50m 이내의 구간에서 교통사고가 연간 5회 이상 발생하여 신호등의 설치로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신호기를 설치해야 한다. 

 

※ 참고 : 교통사고기록은 TAAS(교통사고분석시스템)에서 확인가능.

2019/12/04 - [교통관련사이트] - 교통사고정보를 한눈에 알수있는 사이트 :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교통사고정보를 한눈에 알수있는 사이트 :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안녕하세요. 교통이대리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사이트는 "TAAS : 교통사고분석시스템"입니다. http://taas.koroad.or.kr/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어린이 TAAS - TAAS for KID -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어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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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5는 비보호좌회전 설치기준입니다.

◦ 기준 5(비보호좌회전) : 대향직진교통량과 좌회전교통량이 차로별로 <표2-3>보다 많을 때에는 보호좌회전, 적을 때에는 비보호좌회전으로 운영할 수 있다.

∙ 교통사고 건수 : 좌회전사고가 연간 4건 이하 일 때 설치
 - 4건/년 보다 클 경우는 보호좌회전, 작을 경우에는 비보호좌회전
∙ 교통량 기준
 - 좌회전 교통량과 대향 직진교통량의 곱이 첨두시간에 직진 차로당 50,00대²/h 까지로 한다. 즉 1차로의 경우는 50,00대²/h, 2차로의 경우는 10,00대²/h 그리고 3차로의 경우는 150,00대²/h로 한다.
 - 첨두시간 좌회전 교통량은 90대/h 미만

교통신호기 설치관리 매뉴얼(17.8.16 개정).vol1.egg
10.00MB
교통신호기 설치관리 매뉴얼(17.8.16 개정).vol2.eg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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