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통이대리입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초미세먼지 농도 수준이 OECD국가중 한국이 가장 안좋은 나라로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중국발 스모그의 영향이 물론 크겠지만... 우리나라 안에서 발생하는 초미세먼지들도 심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https://news.v.daum.net/v/20200226083155034
그린피스 "한국, OECD 회원국 중 초미세먼지 가장 심각"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한국의 초미세먼지 오염이 가장 심각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환경단체 그린피스는 대기오염 조사기관 에어비주얼이 출간한 ‘2019 세계 대기질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한국의 연평균 초미세먼지 농도가 24.8㎍/㎥로 집계됐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전년보다 0.8㎍/㎥ 오른 것으로, 이 기관이 조사한 OECD 회원국
news.v.daum.net
따라서 정부는 미세먼지 저감과 배출가스로 인한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한 조치로 차량의 배출가스 등급을 매기고 일부지역의 차량운행 제한을 본격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내 차 배기가스 차량 등급산정 방법과 운행제한 조건등에 대해 쉽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 5등급 차와 노후 경유차의 차이?
환경부에서는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 산정에 관한 규정"에 의거 전국에 있는 모든 차량을 대상으로 유종과 연식, 오염물질의 배출 정도를 기준으로 1~5등급까지 분류하는 "배출가스 등급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준으로 환경부에서는 지난 2018년 말 전국의 269만대의 차량을 5등급으로 분류했습니다. 대부분 2005년 이전에 제작된 경유차로 "유로3"이전의 기준을 적용받은 차량들이라고 합니다. 해당차는 "미세먼지 특별법"에 의거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 운행제한의 대상이 된다고 합니다.
■ 내 차 배기가스 등급 조회하기
본인 차량의 배기가스 등급을 조회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114에 전화 후 차량번호을 말하시면 몇 등급인지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2. 한국환경공단에 문의(1833-7435)하시면 동일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3. 환경부 홈페이지 접속 후 차량번호 조회하기로 등급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https://emissiongrade.mecar.or.kr/www/main.do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원격지(에어코리아 사이트)의 장애로 인하여 원활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지 않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emissiongrade.mecar.or.kr
소유차량 등급조회로 들어가신 후 본인 차량에 맞게 개인/법인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차량번호를 입력하시면 본인인증 후 조회가 가능합니다.
■ 5등급 차량의 운행제한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에 대한 운행제한 대상은 배출가스 5등급 차량입니다. 단속시간은 06시부터 21시까지 토, 일요일(공유일)은 시행하지 않습니다. 적발시에는 과태료 10만원이 부과된다고 합니다.
현재 2020년에는 2월부터 3월말까지 서울과 인천, 경기도 등 수도권에 등록된 5등급 차량의 운행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행단계로는 아래와 같은 절차로 시행됩니다.
1. 발령요건 검토 후 시행여부 결정(당일 17시~17시15분)
2. 비상저감조치 발표 및 전파(문자나 재난방송 등)(당일 17시 15분 이후)
3. 비상저감조치 시행(다음날 6시~21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