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통이대리입니다.
요즘 들어 주유 가격이 낮아지고 있는데요. 여러분들은 보통 주유 게이지가 얼마나 남았을 때 주유를 하시나요? 연료가 부족한 상태에서 운전을 하시면 차량의 손상이 갈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번에는 자동차 주유 경고등과 관련된 정보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연료 경고등 점등 후 주행거리
차량의 연료가 일정량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차량 계기판에 주황색 주유소 모양의 경고등이 뜨는데요. 이를 연료 경고등이라고 부릅니다.
그렇다면 연료 경고등이 켜진상태에서 계속 주행을 해도 괜찮을 걸까요?
차량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 소형차 : 6~9L
▷ 중형차 : 9~10L
▷ 대형차 : 12L
▷ LPG차 : 10% 미만의 가스량
정도의 연료가 남으면 점등되는 때문에 연료 경고등이 켜진 후에도 일정 거리만큼은 주행이 가능합니다.
요즘 차량에는 계기판에 주행 가능한 거리가 표시되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 연료 경고등이 켜졌을 때 대처방법
1. 주유소 찾기
연료 경고등이 점등되면 가장 먼저 본인 차량의 주행 가능한 거리를 확인한 후 가까운 주유소를 찾아 연료를 채우시면 됩니다. 계기판에 주행가능거리가 제공되지 않는 차량이라면 평소 연비를 생각하신 후 앞서 소개해 드린 연료 경고등이 켜질 때 남은 연료량으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최소 50km는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2. 주변에 주유소가 없다면 긴급출동 부르기
남은 주유량으로 주유소까지 이동이 불가능 하다면, 안전한 곳에 주차를 한후 비상등을 켜고 가입한 보험사의 "비상 급유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안전하게 주유를 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고속도인 경우 지역별 한국도로공사에 "긴급출동"을 이용하시면됩니다.
▷ 한국도로공사 24시 콜센터 155-2504
■ 자동차 연료가 얼마 없을 때 무리하게 운전한다면?
1. 짧은 순간이지만 연료탱크 및 연료라인에 윤활과 냉각효과가 없어져 부품의 마모가 평소보다 심하게 진행 됩니다.
2. 연료가 부족해서 연료 밑에 가라앉은 아주 작은 불순물을 빨아들일 가능성이 커지고, 불순물로 인하여 연료펌프나 인젝터등 정밀한 부분에 손상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3. 연비, 또는 출력 저하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미리미리 주유하셔서 안전하고 여유있는 운행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