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중 하나인 하남 교산 지구의 도시공간계획이 수립되었습니다. 

▷ 하남교산 지구 : ’더불어 발전하는 공존과 상생의 공생도시, CO-LIVING PLATFORM‘

 

 

■ 공존·상생의 CO-LIVING PLATFORM

하남 교산 지구 당선작은 ‘공존·상생의 CO-LIVING PLATFORM’을 비전으로 ‘친환경’, ‘교통친화’, ‘친육아환경’, ‘일자리·자족’, ‘다양한 거주환경’을 도시의 개발방향으로 제안하였다.

친환경도시

교통친화

친육아환경

일자리 자족도시

다양한 거주환경

지문과 땅의 형국 보존

기존 가로체계의 존중과 다원화/다중심 체계

보행을 통한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 창출

자율조직 또는 자율진화하는 용도복합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다양한 거주방식 실현

(), 녹지()축 계획

산과 만나는 접경지 및 GB 보존 등

동서를 잇는 내부순환체계

지하철, BRT 노선 분리

휴먼스케일의 도로폭 조정

보행중심 생활권 설정

생활권 내 학교, 생활SOC 균등배치

삶터+일터+놀이터의 복합

입체적 도시기능 연결

White Zone 구상

입지 고려한 거주유형

거주유형에 따른 다양한 건축유형 구상

 

 

 

▷ 교산신도시를 크게 자족중심 생활권과 주거중심 생활권으로 구분하고 보행중심의 12개 소생활권으로 세분화하였다.

- 자족중심 생활권은 도로망을 따라 4곳으로 구분했고, 주거중심 생활권은 학교 및 대중교통역 등 교통 결절점을 중심으로 하여 8곳으로 세분화

 

▷ 지하철 신설역을 중심으로 3곳을 상업ㆍ문화ㆍ생활SOC가 집적된 역세권복합용지로 계획하였다.

 

 중부고속도로로 단절된 자족중심 생활권 북쪽과 남쪽을 연결하기 위해 해당 지역을 특화구역으로 설정하고 단절된 생활권을 연결하는 인공 도시고원(Urban Plateau)을 설치하며 이를 바탕으로 상업ㆍ업무·주거·문화가 어우러지는 미래형 복합용지(Urban Hybrid)를 계획했다.

- 특화구역 지하층(level -1)은 BRT, 지하도로, 공유주차장 등 첨단 교통물류 기능을 담고 지상층(level 0)은 덕풍천, 공원 등 자연네트워크를 구성하며, 상부층(level +1/n+1)은 인공데크공원으로 도로단절을 극복하면서 랜드마크건물 등 다채로운 도시경관을 제안하였다.

 

 

 

 덕풍천 수변공원 조성역사문화자원 보전계획 등 자연역사와 공존하는 도시를 제안하였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