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통이대리입니다. 이번에 알아볼 개발계획은 안산, 시흥에서 여의도까지 25분만에 도착이 가틍한 복선전철 "신안산선"의 착공시기와 노선도입니다.
■ 신안산선 복선전철 실시계획 승인
예비타당성을 2003년 통과한 이후 무려 16년만에 2019년 신안산선이 첫삽을 뜨게 되었습니다.
국가재정사업과 민자사업을 오가다 2016년 민간투자사업으로 최종확정이 됐고, 2019년 공사를 시작으로 2024년 개통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신안산선이 개통되면
▷ 신안산선이 개통되면 경기 안산, 시흥에서 서울 여의도까지 약 45km에 달하는 지하 구간을 최대 시속 110km의 속도로 운행됩니다.
▷ 지하철로 100분가량 걸리던 한양대~여의도 구간은 25분으로, 69분이 소요되던 원시~여의도 구간은
36분으로 이동 시간이 대폭 단축된다고 합니다.
▷ 무엇보다 철도교통 소외지역이었던 안산과 시흥, 서울 서남부권 주민들은 빠르고 안전하며 정시성까지 두루 갖춘 교통 서비스를 누리실 수 있게 됩니다.
▷ 또한, 신안산선은 앞으로 GTX, KTX, 수도권전철, 서울지하철과 함께 새로운 철도연계수송 체계를 구축하며 지역 간 균형발전도 이끌 것으로 예상됩니다.
▷ 신안산선은 40m 깊이의 지하 공간, 대심도에 건설됩니다.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깊은 땅 속 암반을 뚫고
철로를 직선으로 깔아 고속으로 운행하는 신개념의 최첨단 공법이라고 합니다. 영국, 프랑스, 러시아 등 교통선진국의 대심도에는 이미 고속 철도가 달리고 있습니다.
■ 신안산선 개요
구 분 |
신안산선 복선전철 |
사업구간 |
‣ 안산․시흥∼여의도(44.7km, 정거장 15개소) |
총사업비 |
‣ 3조 3,465억원(’13년말 불변가) |
사업기간 |
‣ ‘19∼‘24 |
▷ 신안산선의 원시∼시흥시청구간*에서는 소사원시선을, 시흥시청∼광명구간은 월곶판교선을 환승할 수 있습니다.
※ 소사원시선의 원시~원곡~초지~선부~달미~시흥능곡~시흥시청역에서 신안산선 정차
▷ 착공식은 ‘19년 9월 9일(월) 안산시청에서 개최할 계획이며 ’24년말 개통을 목표로 본격적인 공사를 진행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