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청량리역에 들어설 복합환승센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09년 역사의 청량리역교통·일자리 등이 어우러지는 수도권 광역교통 허브로 재탄생한다고 합니다. 국토교통부와 서울특별시,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와 함께, 청량리역을 강북의 활성화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청량리역 공간구조 개선 및 광역환승센터 기본구상 연구용역’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 GTX를 중심으로 연계성 강화

청량리 복합환승센터 용역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구상광역교통 2030의 일환으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를 중심으로 연계성을 강화하여 환승시간을 대폭 단축하고, 환승센터를 광역교통의 거점이자 지역발전의 거점으로 키운다는 계획에 따른 것입니다.

대광위는 이번 기본구상을 통해 GTX 2개 노선이 교차하는 청량리역(GTX-B·C)삼성역(GTX-A·C), 서울역(GTX-A·B)과 함께 GTX-환승Triangle*로 조성하여 GTX 중심의 새로운 수도권 광역교통 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청량리 GTX

 

 향후, 청량리역에는 하루 이용자가 6만명으로 예상되는 GTX-B, GTX-C와 함께 도시철도 면목선 및 강북횡단선 4개 신규 노선이 계획되어 수도권 광역철도의 허브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며, 새로운 교통패턴 형성에 따라 체계적인 환승체계 구축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우선, GTX-B, C, 강북횡단선, 면목선, 버스 환승정류장 등 교통시설을 지하공간에 밀집 배치하여, 신규 철도노선과 기존 교통수단의 환승동선을 최소화하는 세계적 수준의 환승센터를 구축한다.

- 특히, 기본계획 수립 단계에 있는 GTX 추진일정에 맞춰 환승센터를 구축함으로써 GTX 서비스가 시작되는 시점에 환승센터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환승센터와 인접한 지상부에는 청년 등 혁신 일자리 창출 이와 연계한 공공주택 공급 등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

- 인근에 위치한 여러 대학(7)홍릉 R&D 단지 지역의 우수한 산학연계 인프라와 연계하여 창업지원센터, 스타트업 오피스 등 광역중심의 업무·일자리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다.

 

 

■ 청량리역 교통현황 및 변화

철도 : 현재 1호선·경춘선·중앙선 등 6개 노선이 운행 중이며, 향후 GTX-B·C 도시철도(면목선, 강북횡단선) 4개 노선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 국철 중심이며, 1일 철도 운행횟수 819, 이용객 98천명에 육박

 

버스 : 구리·남양주 방향 등 광역버스를 포함하여 66개 버스노선운영 중이며 역광장 앞 외부에 정류장 위치, 1일 41천명이 이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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