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GTX-B노선(송도~서울역~청량리~마석) 예비타당선조사가 통과 되면서 본격적인 기본계회 수립절차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이르면 2022년 착공된다고 합니다.
■ GTX-B노선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사업 추진 확정!!
▷ 최고속도 180km/h의 고속 도심철도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3개 노선 중 A노선(운정~동탄, ’18.12 착공) 및 C노선(덕정~수원, ’19.6 기본계획수립 착수)에 이어 B노선(송도~마석)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여 사업 추진이 확정되었다.
* 경제성분석 결과: (시나리오1) B/C 0.97, (시나리오2) B/C 1.0
* 종합평가 결과 : (시나리오1) AHP 0.516, (시나리오2) AHP 0.540
- (시나리오1) 3기 신도시 개발계획 미포함, (시나리오2) 3기 신도시 개발계획 포함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사업추진 방식(재정/민자) 결정을 위한 민자적격성검토*를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즉시 신청하고, 2020년 내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한다고 합니다.
▷ 사업추진 방식이 결정되고, 설계 등 후속절차가 차질 없이 추진되는 경우, 이르면 ’22년말 공사에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GTX-B노선 개요
▷ 사업구간 : 인천 송도∼남양주 마석 간 80.1km*, 정거장 13개소(송도~서울역~청량리~마석)
* 송도∼망우 간 55.1km 신규 건설, 망우∼마석 구간은 경춘선 공용
▷ 총사업비 : 5조 7,351억원(예비타당성조사 시나리오2 기준)
▷ 운행속도 : 표정속도 약 100km/h, 최고속도 180km/h
▷ 예타 결과(시나리오2 기준)에 따르면, 하루 평균 29만 명(’30년)이 본 노선을 이용하고, 승용차 통행량은 하루 4.4만 대(’30년) 가량 감소될 것으로 분석.
▷ 남양주 왕숙* 등 수도권 신도시 발전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이미 사업 추진 중인 A노선 및 C노선과의 시너지 효과도 나타날 것으로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