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통이대리입니다.

안전하고 원활한 도로를 계획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아무래도 보행자와 차량의 상충이 발생하는 평면교차로 계획이 도로의 통행성과 안전성에 큰 부분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평면교차로 계획 중 첫 번째로 평면교차로의 설치간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평면교차로의 설치간격

교차로를 어떤 간격으로 설치하느냐 하는 것은 교통소통과 교통안전뿐만 아니라 주변지역의 생활환경에 미치는 영향도 매우 크다. 교차로 간격이 짧으면 주변생활권에 접근성은 향상되나 교통이 빈번히 차단되므로 주행속도가 낮아지고 용량이 감소되어 교통정체를 일으키기 쉽고, 사고의 위험도 매우 커지게 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평면교차의 간격은 교통의 원활한 처리를 위하여 되도록 크게 확보하는 것이 유리하다. 그러나 지방지역에서 신호교차로간 간격이 지나치게 길거나, 시가지 가로망 구성 등에서 지나치게 긴 교차로 간격(Super Block)의 발생은 운전자가 신호교차로로써 운영되는 교통관제방법을 인식하지 못하고 주행속도를 너무 높게 하여 사고의 위험이 높고, 신호연동화 등에 문제가 발생될 수  있는 점도 고려되어야 한다. 

 

또한, 평면교차로 간의 간격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해당도로 및 접속도로의 기능, 설계속도, 차로수, 접속형태 등를 고려하여야 하며, 인접교차로와의 간격이 짧아서 원활한 교통운영을 기대할 수 없는 경우에는 일방통행, 출입금지 등의 규제와 그것에 적합한 교차로 개선사업을 실시함으로써 혼란을 피해야 한다. 특히 신호교차로 직전 또는 직후의 좌회전은 교통의 안전과 도로용량면에서 가장 좋지 못하므로 이와 같은 좌회전교통은 일방통행 처리 또는 분리대설치 등으로 좌회전을 금지시킴으로써 그 영향을 최소화시켜야 한다.

 

■ 교차로간의 최소 간격 검토

평면교차로간의 최소 간격은 주로 차로변경에 필요한 길이, 대기차량 및 회전차로의 길이, 다음 교차로에 대한 인지성 확보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여야 하므로 이에 대해 다음과같은 사항을 집중적으로 검토하여야 한다.

 

① 차로변경에 필요한 길이  
차로변경에 필요한 길이에 따른 교차로 간격의 제약은 위빙이 생기는 경우에는 모두 존재한다. 주 교통량과 위빙 교통량이 적은 경우에는 사실상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위빙교통의 한쪽이 주 교통류인 경우에는 안전성 및 처리능력 측면에서 문제를 일으키게 되므로 이 점에 특히 유의하여 차로변경 금지 등의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위빙 교통량이 적은 경우 상세 설계전 개략적인 값을 검토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교차로 간의 순간격은 다음의 값을 적용할 수 있다. 

 

L=a×V×N
         여기서, L = 순간격(m) (교차로간 안쪽 길이)
                   a = 상수(시가지부 1, 지방지역 2~3)
V = 설계속도 (km/h) 
 N = 설치 차로수(편도)

 

 

 

② 회전차로의 길이에 의한 제약
일반적으로 근접한 2개 교차로의 신호는 동시운영을 하는 경우가 많아 직진교통류의 대기차량 길이로 인하여 교차로 간격을 제약하는 경우는 그다지 많지는 않지만, 좌회전 차로의 설치길이가 부족하여 교차로 간격이 제약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유의하여야 한다. 특히, 교차로가 신설되는 경우 인접교차로의 대기자동차로 인하여 좌회전이 방해를 받게 되거나, 좌회전 차로 각각의 길이를 산정하여 합한 길이가 교차로 간의 간격보다 긴 경우는 좌회전을 금지시키는 등의 교통관제 조치를 취하여야만 한다. 

회전차로길이에 의한 제약 

 

③ 다음 교차로에 대한 인지성 확보
교차로가 인접해 있으면 하나의 교차로을 통과하고 나서 순간적으로 주의력이 느슨해진 때에 다음 교차로에 이르거나, 혹은 다음 교차로에 대한 관찰이나 정보 수집을 충분히 행할 시간적 여유를 확보하지 않은 채로 다음 교차로에 이르게 되는 경우, 매우 위험하게 된다. 특히, 교차로가 많고 복잡할수록 이 영향은 크므로 그 간격에 유의하여야 한다.

 

[자료 : 도로의 구조 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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