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e대리입니다. 하남 교산시도시는 3기 신도시중 강남과 가장 가까운 위치에 개발되는 신도시인 만큼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하남 교산시도시가 과연 분당의 아성을 뛰어 넘을 수 있을지 벌써 부터 기대가 되는데요. 하남 교산신도시의 분양일정부터 광역교통계획까지 다양한 정보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하남 교산신도시 개요
▷ 하남교산 지구는 ’더불어 발전하는 공존과 상생의 공생도시, CO-LIVING PLATFORM‘(경간도시디자인 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라는 주제로 최우수 당선작이 선정됐습니다.
▷ 교산 지구 당선작은 ‘공존·상생의 CO-LIVING PLATFORM’을 비전으로 ‘친환경’, ‘교통친화’, ‘친육아환경’, ‘일자리·자족’, ‘다양한 거주환경’을 도시의 개발방향으로 제안하였다.
- 교산신도시를 크게 자족중심 생활권과 주거중심 생활권으로 구분하고 보행중심의 12개 소생활권으로 세분화하였습니다.
- 자족중심 생활권은 도로망을 따라 4곳으로 구분했고, 주거중심 생활권은 학교 및 대중교통역 등 교통 결절점을 중심으로 하여 8곳으로 세분화됩니다.
- 지하철 신설역을 중심으로 3곳을 상업ㆍ문화ㆍ생활SOC가 집적된 역세권복합용지로 계획되었습니다.
- 부고속도로로 단절된 자족중심 생활권 북쪽과 남쪽을 연결하기 위해 해당 지역을 특화구역으로 설정하고 단절된 생활권을 연결하는 인공 도시고원(Urban Plateau)을 설치하며 이를 바탕으로 상업ㆍ업무·주거·문화가 어우러지는 미래형 복합용지(Urban Hybrid)를 계획되었습니다.
▷ 하남 교산신도시 개요
- 위치 : 하남시 교산동, 천현동,덕풍동 등 일원
- 면적/ 계획인구 : 649만㎡(196만평) / 8만인(3.2만호)
- 기간 : 2019년 ~ 2028년
- 시행자 : 경기도, 한국토지주택공사, 경기도시공사, 하남도시공사
■ 하남 교산신도시 추진일정
< 3기 신도시 추진 현황 >
구분 |
동부권 |
서부권 |
|||
남양주왕숙 |
하남교산 |
인천계양 |
고양창릉 |
부천대장 |
|
면적 |
1,134만m2 |
649만m2 |
335만m2 |
813만m2 |
343만m2 |
호수 |
6.6만호 |
3.2만호 |
1.7만호 |
3.8만호 |
2.0만호 |
추진 현황 |
지구지정 완료(‘19.10월) 후 지구계획 수립 중 |
지구지정 완료 |
지구지정 절차 중 |
▷ 도시기본구상이 마련된 하남교산은 공동사업시행자인 지방자치단체, 한국토지주택공사, 지방공사가 함께 연내 지구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 수립절차 : 지구지정 → 도시 기본구상(입체적 마스터플랜 등) → 도시건축 통합 지구계획
▷ 도시설계와 함께 기본조사 등 주민들과 원만한 보상절차가 이루어진 곳을 중심으로 토지보상이 올해부터 진행될 예정입니다.
- 그간 100회 이상 진행된 주민간담회 등에서 제시된 의견을 바탕으로 ‘주민 재정착 지원방안’ 등도 마련 중입니다.
- 지구지정이 완료된 곳 중 사업 속도가 빠르고 입지가 우수한 곳은 ’21년 말부터 입주자 모집이 시작됩니다.
*업데이트 내용 : 하남 교산신도시는 21년 11~12월과 22년 상반기 입주자 모집 예정입니다.
▷ 3기신도시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청약 3달전 미리 안내문자를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되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https://suby33.tistory.com/353
■ 하남 교산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 하남시의 전체적인 교통대책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광역교통개선대책이 확정이 됐습니다.
-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신도시 조성 및 신규 교통대책 추진에 따른 교통량 변화 등에 대한 교통전문기관 용역, 한국교통연구원(KOTI) 검증, 지방자치단체 협의, 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확정되었습니다.
▷ 하남교산지구 대중교통 확충 부분 중 핵심사업은 하남에서 송파구 등 서울 주요 도시권을 연결하는 송파~하남 간 도시철도㉮로 2028년까지 완공 목표로 사업을 추진
▷ 대중교통을 이용해 하남-서울 간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동남로 연결도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고 천호~하남 BRT를 지구 내 환승거점까지 도입하여 지구 내 버스전용차로와 연계운영㉯ 할 예정
▷ BRT 정류장과 철도역사 인근에 환승시설㉱을 설치하여 광역버스-지선버스 및 버스-철도-PM(개인형이동수단) 등 다양한 이동수단들 간의 편리한 환승서비스를 제공
▷ 서울 중앙보훈병원역(9호선)㉲에도 환승시설을 설치하여 대중교통 이용도를 높이고, 지구 북측의 하남드림휴게소㉳에는 고속·광역·시외↔시내버스 간 환승이 가능한 종합 환승시설을 설치할 계획
▷ 지역 주민들의 교통불편까지 아우르는 치유형 교통개선대책을 위해 국도43호선을 확장·개선⑦하고 황산~초이간 도로⑥ 및 감일~고골 간 도로⑨를 신설하여 지역 간 연계성을 강화
▷ 인접 고속도로와의 원활한 접속을 위해 사업지구와 국도43호선 연결도로를 신설①하고, 서울~양평고속도로*를 부분 확장②하는 한편, 초이IC 북측 연결로⑬를 신설할 계획
* 재정사업으로 예비타당성조사는 연내 완료, `28년 개통(서울~상사창ic)을 목표로 사업 추진 중
▷ 서울방면 교통수요를 분산하고자 동남로 연결도로⑤를 신설하고, 교통유입에 따른 도로용량 확보를 위해 동남로 확장(5~6차로→6~8차로) 및 개선⑩, 서하남로 부분확장④, 위례성대로 교통체계개선(신호체계 개선 및 차로조정 등)⑫을 시행할 계획
추가적으로 5호선 연장 노선인 하남선 개통계획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https://suby33.tistory.com/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