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통이대리입니다. 

이번에는 서울시 민자 도시철도 사업인 서부선 경전철이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했다는 소식인데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서부선 경전철 노선도

 

■ 서부선 경전철

 사업개요

구 간 : 새절역(6호선) ~ 서울대입구(2호선)

규 모 : <연장>16.15km, <정거장>16개소 / (차량)3/1편성

총사업비 : 16,191억원

 

 주요 추진현황

’17.03.18. 민간투자사업 제안서 접수(두산건설서울시)

’17.03.31. 민자 적격성 조사 의뢰(서울시KDI PIMAC)

’18.8~12. 최신 국가교통DB 적용 협의(서울시, KDI PIMAC)

’18.3월 최신 국가교통DB 적용 의무화 규정 개정(민간투자사업 기본계획, 기재부)

’19.6~12. 국가교통DB 수단분담모형(효용함수)

’20.06.19. 민자 적격성 조사 완료(KDI PIMAC서울시)

 

 향후계획()

'20.하반기 : 3자 제안 공고

'21.~'23. :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및 협상
실시협약 체결 및 실시설계 시행

'23.~'28. : 공사 시행

 

■ 서부선 경전철 2028년 개통예정

서부선 경전철 노선도

 

서부선 경전철은 은평구 새절역(6호선)에서 관악구 서울대입구역(2호선)까지 총 연장 16.15km, 16개 정

거장으로 건설되며, 기존 5개 간선 도시철도와 환승하며 연계하는 지선노선으로, 2000년대 초 노선을 계획한지 20년 만의 결실을 맺었습니다.

 

 서부선은 2000년 발표한 교통정비 중기계획에 처음 반영된 이후 2008년과 2015년에 수립한 1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줄곧 포함되어 왔습니다.

 

 서부선 경전철이 완공될 경우, 과도하게 우회하던 이동경로와 복잡한 환승으로 지체됐던 이동 시간이 대폭 단축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신촌, 여의도와 같이 대학상업업무지구 등 통행수요가 많은 지역까지 한 번에 연결될 뿐만 아니라, 12679호선과도 환승하며 주요구간의 통행시간이 최대 16분 단축돼 출퇴근 등 이동시간이 크게 감소합니다.

 

 현재 시점인 새절역(6호선)에서 마지막 종점인 서울대입구역(2호선)까지 이동시간은 지하철 최단시간 기준으로 1회 환승, 36분이 걸리는 반면, 서부선이 완공되면 약 22분으로 14분 단축됩니다.

 

 종점인 서울대입구에서 노량진, 장승배기로 이동할 시에는 약 23분에서 7분으로, 22분에서 6분으로 최대 16분이 단축되는 등 이동시간 단축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민자적격성 조사 통과를 계기로 사업 추진이 본격화 된 만큼, 앞으로 민간투자심의 등 관련 행정절차를 거쳐 올해 하반기에는 시행사운영사 선정을 위한 제3자 제안공고를 실시할 예정이며, '23년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3년에는 착공에 나서 ’28년에는 개통될 수 있도록 사업관리에 만전을 기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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