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통이대리입니다.
이번에는 서창~김포와 오산~용인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이 본격화 된다는 소식입니다.
■ 서창~김포 고속도로
▷ 서창~김포 고속도로 사업은 제2경인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가 만나는 서창 JCT를 시점으로 하여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장수IC를 거쳐 신김포TG까지의 구간을 지하로 연결하는 사업으로, 상습 지·정체가 발생하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서측의 교통흐름을 원활히 하고, 제2경인고속도로 및 영동고속도로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미연결구간을 연결함으로써 수도권 서부의 남북 간 이동 교통 수요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서창~김포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을 지정한다고 밝혔습니다.
▷ 협상에서는, 두 사업 모두 2단계 평가 시 경쟁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점을 고려해 제안된 사업비・운영비・
교통수요의 적정성 등을 보다 면밀히 검증할 예정입니다.
▷ 특히, 장거리 대심도 지하터널을 포함된 사업인 만큼, 시공과 운영 과정에서 국민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이 없도록 철저하게 확인・검증・보완 할 계획입니다.
■ 오산~용인 고속도로
▷오산~용인 고속도로 사업은 단절되어 있던 평택~화성 고속도로 북단의 안녕IC와 용인~서울 고속도로의 남단의 서수지IC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경부고속도로 중심의 수도권 남북축 기능을 보완하고, 그 간 고속도로 단절로 인해 수원 도심을 통과해야 했던 장거리 차량이 도로 하부에 신설되는 지하도로로 통행할 수 있게 함으로써 통행시간을 단축시키고 도심지 지·정체를 완화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오산~용인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현대건설 컨소시엄을 지정한다고 밝혔습니다.
▷ 민자 사업의 단점으로 꼽히는 통행료와 관련해서는 “두 사업 모두 재정고속도로 요금수준으로 제안된 것을 확인하였으며, 우리부가 ’18.8월 발표한 「통행료 관리 로드맵」에 따라, 사업 추진 전 과정에서 요금 인상 요인을 관리하여 도로 공공성을 확보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