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개발계획 중 고양창릉신도시가 발표되면서 같이 관심을 받은 지구가 있었습니다. 바로 고양시 소재지 중 서울시와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향동지구 인데요. 이번에는 향동지구내 생기는 지하철역 고양성 개발계획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북권 교통개발계획

 

 

■ 광역교통2030 개발계획

▷ 도시 외곽의 택지개발에 따른 생활권의 광역화와 인구집중 심화로 중장거리 출퇴근 등 광역 교통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현 정부는 급행전철망 구축, 광역버스 확대 등 광역교통 개선을 국정과제로 정하고, 이를 전담할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를 설립하여 광역교통위원회는 각계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광역교통 문제해결 등 중장기 정책방향을 담은 "광역교통 2030" 마련하였습니다.

해당 개발계획에서 서북권 교통개발계획에 포함된 내용이 고양선 개발계획 입니다.

신도시 개발사업 등 생활권 확대에 맞추어 교통개선을 위한 철도망 확충방안 중 하나로 고양선이 계획되었습니다.

▷향후 관계부처 협의 등을 통하여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수립 과정에서 고양선 연장(고양시청 ~ 식사동)에 대한 추가적인 검토방안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고양선 노선계획

새절역(6호선, 서부선)부터 고양시청까지 고양선 신설(14.5km)할 계획입니다.

 - 서부선 : 서울대∼노량진역∼여의도∼신촌∼새절역까지 계획(서울 도시철도망구축계획)

 - 고양선은 서부선과 직결 및 급행화 추진

 

고양선 노선도

 

▷ 향동지구 내 역, 창릉지구 내 역 3개, 화정지구 역, 대곡역(3호선, 경의중앙선, GTX-A, 대곡소사선), 고양시청역 등 총 7개 역 신설될 예정입니다.

* 시청역은 고양시와 협의하여 신청사 계획과 연계하여 설치

 

지구 남측 화전역(경의중앙선)과 지하철 신설역을 BRT로 연결할 계획입니다.

 

▷ 고양선 효과 : 여의도 25분(서부선), 용산 25분(경의중앙선), 강남 30분(GTX)

- 향동·원흥지구 등 인근 주민들의 지하철 이용편의 증가

- 일산주민들도 여의도 등 서울 서부권 접근성 개선

- 도로교통 수요가 철도로 전환되어 도로정체(자유로 등) 감소효과

 

 

■ 고양시, 고양선 일산지역 연장을 위한 재원 마련 시동

자료 : 고양시 홈페이지

고양시가 출퇴근길 교통난 해소를 위해 ‘고양시 철도사업 특별회계’ 조례를 설치해 광역철도망 구축을 보다 원활하게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현재 고양시는 3기 신도시 창릉지구 발표에 따라 고양선(새절역~고양시청역, 14.5㎞), 대곡~소사선 일산 연장(대곡∼일산역, 6.9km) 등 굵직한 광역철도망 구축을 앞두고 있습니다.

 여기에 고양선 및 인천2호선의 일산지역 연장, 출퇴근길 이용객이 많은 경의선의 증차와 상시 급행화, 3호선 연장을 추진 중으로, 이는 지난 6월‘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간담회에서 고양시가 국토부에 공식 건의한 사항입니다.

이들 철도망의 원활한 구축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업비 확보가 필수적이다. 지하철의 경우, 1km를 건설하는 데 보상비를 포함해 평균 1천억 원이라는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며, 이 사업비 중 15~20%는 고양시가 부담해야 한다. 이에 따라 매년 수백억 원의 분담금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 고양시는 일시에 조성할 수 없는 비용인 만큼, 별도의 특별회계 운영을 통해 안정적으로 예산을 확보하기 위한 ‘고양시 철도사업특별회계 설치 조례’를 오는 9월 열리는 고양시의회 제234회 임시회에 상정해 재원을 효율적으로 마련한다는 계획이며, 그 시작으로 이번 2회 추경에 약 100억 원의 재원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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