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통이대리입니다. 고양시 대곡에서 부천까지 16분에 도착가능한 복선전철 "대곡소사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 대곡소사선의 정식 사업명칭은 대곡~소사 복선전철입니다.
ㅇ 사업구간 : 고양 대곡~김포공항~부천 소사 L = 18.36km
ㅇ 총사업비 : 1조 634억원(보상비 964억원 별도) * ‘09.6월 불변가
ㅇ 사업기간 : ’16.3 ∼ ’21.3 (공사기간 60개월)
ㅇ 정거장(5개역) : 대곡 ↔ 능곡 ↔ 김포공항 ↔ 원종 ↔ 당아래
ㅇ 열차운행계획 : 출퇴근시 9분간격, 평시 15분 간격(92회/일), 6량 15편성
▷ 대곡-소사선은 경의선 대곡역에서 경인선 소사역을 연결하는 총연장 18.4km(5개 역사)의 전철을 건설하는 사업으로서 북측으로는 경의선, 남측으로는 소사-원시 구간을 거쳐 서해선과도 직결됩니다.
▷ 2021년 이 노선이 개통되면 하루 23만명이 이용하게 되어 경기 서북부 지역의 출퇴근 교통난을 완화하고 복잡한 수도권을 우회하여 호남·충청권의 여객 및 화물을 수송하는 서해안 간선철도망이 구축되게 되며, 경부선에 집중된 화물 물동량을 분산 처리하여 경부선의 선로용량 부족을 해소하고, 철도 화물운송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ㅇ (대곡↔소사) 현행 67분(경의선+1호선 전철 이용) → 개통시 16분 소요(51분 단축)
ㅇ (대곡↔원시) 현행 134분(지하철+버스 이용) → 개통시 41분 소요(93분 단축)
ㅇ (대화↔김포공항) 현행 49분(공항 버스) → 장래 27분 소요(22분 단축)
■ 대곡-소사 복선전철 전동차 제작 착수
▷ 대곡~소사복선전철 구간 전동차는 10편성(40량, 572억원) 규모이며, ‘21.6월 납품이 완료되면 소사~원시복선전철 (‘18.6월 개통) 전동차 7편성을 포함해 대곡~소사~원시 구간에 총 17편성의 열차가 운행하게 됩니다.
▷ 대곡~원시 구간이 ‘21.6월 개통되면 고양시, 부천시, 시흥시에 획기적인 교통편익을 제공할 뿐 아니라, 서해선 남북방향을 연계하여 장래 남북철도망 연결 시 간선철도 기능을 수행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