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도로반사경의 설치 및 관리에 관한 세부적인 시행 지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적

 도로반사경의 설치 장소, 형식 선정, 구조 설치 방법, 재료 및 색상, 시공 및 유지 관리에 관한 기본적이고 세부적인 사항을 체계적으로 규정한 것으로, 도로관리자가 도로반사경을 설치관리하는 업무를 적합하게 수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도로반사경과 용어정의

 도로반사경은 도로의 곡선부나 주행속도에 따른 시거가 확보되지 못한 곳 또는 좌우의 시거가 확보되지 못한 교차로 등에서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 그리고 전방의 도로 상황을 사전에 확인하여 안전한 주행을 유도하기 위해 설치하는 시설입니다.

- 주행속도

어느 구간을 운행하고 있는 차량의 속도를 누적시켜 분포시켰을 때 전체 차량의 85% 해당하는 차량들이 주행한 속도를 말하며, 이는 해당 도로의 안전한 주행속도를 결정하는 기초 자료가 됨.

- 설계속도

차량의 주행에 영향을 미치는 도로의 물리적 형상을 상호 관련시키기 위해 정해진 속도로, 도로 설계 요소의 기능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는 조건에서 운전자가 도로의 어느 구간에서 쾌적성을 잃지 않고 유지할 수 있는 최고 속도를 말함.

- 정지시거

운전자가 같은 차로상에 있는 고장차 등의 장애물 또는 위험 요소를 알아차리고 제동을 걸어서 안전하게 정지하거나, 혹은 장애물을 피해서 주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길이를 설계속도에 따라 산정한 것임.

- 설계구간

도로가 위치하는 지역 및 지형의 상황과 계획 교통량에 따라 동일 설계 기준을 적용하는 구간을 말함.

- 시인거리

운전자가 차량에 승차한 상태로 전방을 보았을 때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지점까지를 해당 차로의 중심선을 따라 측정한 거리를 말함.

- 곡률반경

수평면을 기준으로 했을 때 거울면의 볼록한 정도를 말함.

- 거울면 크기

영상을 비추는 순거울면을 수평 투영했을 때의 원형 거울면의 직경 또는 직사각형의 가로×세로의 길이를 말함.

- 시계

일반적인 의미의 시계는 눈을 고정시켰을 때 좌우로 볼 수 있는 범위를 말하는데, 본 지침에서는 입사각에 대해 거울면에 투영되는 영상의 범위를 말함.

 

 

 도로반사경 기능

 도로반사경은 운전자의 시거가 불량한 구간에서 운전자에게 전방의 도로상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이에 따른 적절한 행동을 취하게끔 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기능을 갖습니다.

- 거울면에 비치는 사물까지의 거리 판단이 어렵다.

- 인식해야 할 차량까지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반사경을 통해 해당 차량의 존재를 인식 하기가 어렵다.

- 인식해야 할 차량의 속도가 빠르면 차량 발견시 적절한 조치를 취할만한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확보하기가 힘들다.

- 거울면에 맺히는 영상은 실제차량 등의 위치와는 다르게 보이기 때문에 운전자가 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

 

 도로반사경 설치장소

 도로반사경은 도로법  11조에서 정한 도로의 다음과 같은 구간에 도로 교통 상황과 지역 조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도로관리청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장소에 한하여 설치합니다.

. 단일로

산지부의 곡선부나 곡선반경이 작은 곳 등에서 도로의 주행속도에 따른 시거가 확보되지 못한 곳

. 교차로

좌우의 시거가 충분히 확보되지 못한 비신호 교차로

설계속도(km/)

정지시거(m)

50

40

30

20

65

45

30

20

 

 

 도로반사경 형식

 도로반사경은 다음과 같이 거울면의 형상에 따라 원형과 사각형으로 구분하며, 지주에 설치된 거울면의 개수에 따라 일면형과 이면형으로 구분합니다.

거울면의 형상

거울면의 수()

원형

일면형

이면형

사각형

일면형

이면형

. 거울면의 형상

도로반사경을 통해 확보될 수 있는 시계(영상 범위)는 상하 방향과 좌우 방향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하 방향은 주로 종단경사의 변화 및 운전자 등의 눈높이 차이나, 도로반사경에 접근함에 따라 거울면으로의 입사각이 변화하는 데 대응하기 위해서 필요하며, 우 방향은 주로 확인해야 할 도로의 연장과 굴곡 도로 등에서 도로반사경에 접근함에 따라 거울면으로의 입사각이 변화하는 데 대응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상하 방향의 시계와 좌우 방향의 시계가 동일 수준으로 확보되는 것이 좋습니다.

원형은 상하 방향의 시계와 좌우 방향의 시계가 같은 장소에서 사용하며, 사각형은 좌우 방향의 시계가 상하 방향의 시계보다 더 필요한 장소나 두 면의 영상을 연결해야 하는 장소에서 사용합니다.

 

. 거울면의 수

일면형이란 한 개의 지주에 한 개의 거울면을 부착시킨 형태를 말하며, 이면형이란 한 개의 지주에 두 개의 거울면을 부착시킨 형태를 말합니다. 일면형은 주로 단일로의 곡선부 구간에서 많이 사용되며, 이면형은 교차로 부근과 같이 좌우의 방향을 모두 확인할 필요가 있는 장소에 사용됩니다.

 

 

 도로반사경 설치

 도로반사경은 각각의 도로 상황에 따라 다음과 같은 지점에 설치하도록 합니다.

. 곡선부

단일로에서 곡선 길이가 짧은 곡선부에서는 곡선의 정점(L/2)에 설치하며, 곡선 길이가 긴 경우에는 곡선부에 진입할 때 최초로 시거가 제약되는 지점에서 시선의 연장선을 그렸을 때 외측 곡선의 끝부분과 만나는 지점에 설치.

. 교차로

T형 교차로에서는 부도로에서 볼 때 정면이 되는 지점에, 십자형 교차로에서는 주도로의 우측 전방 모서리에 설치함.

 

 설치 높이 : 도로반사경의 설치 높이는 거울면 하단에서부터 노면까지의 거리를 말하며, 설치 장소의 도로 및 교통 조건에 따라 1.82.5m의 범위 내에서 설치 장소의 특성에 맞게 설치합니다.

 

 설치 각도 : 도로반사경의 설치 각도는 상하 방향과 좌우 방향으로 필요로 하는 시계의 범위에 따라 정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