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e대리입니다. 이번에는 3기 신도시중 고양창릉지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는데요. 사실 고양과 파주시민분들 중 창릉신도시를 반대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경기도 서북부의 파주, 고양시에는 일자리가 적어 서울로 출퇴근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서울과 가까운 고양시창릉지구에 4만호에 가까운 신도시가 개발되면 기존 파주, 고양 아파트 가격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하지만 파주운정과 일산킨텍스를 잇는 GTX-A노선이 개통되고, 일산 테크노벨리, 파주 산업단지 등 일자리개발계획도 많이 있어 고양창릉지구와 함께 경기도 서북부 개발계획의 호재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창릉신도시 조감도

 

■ 창릉신도시 개요

 위치 : 고양시 창릉동, 용두동, 화전동 일원

 면적/호수 : 813(246만평) / 3.8만호

 사업시행자 : 한국토지주택공사, 고양도시관리공사

창릉신도시 위치도

 135m2(41만평, 가용면적 40%) 자족용지로 조성(판교제1테크노 2.7배)

 330m2(100만평) 규모 공원·녹지  호수공원 조성

창릉신도시 개발구상안

 

 

 고양 창릉신도시 지구 지정 사업 본격화 

 고양창릉(3 8천 호) 30사단 이전 예정지 훼손되어 보전가치가 낮은 그린벨트 등을 활용하여 교통이 편리한 자족도시로 조성될 계획입니다.

< 주요 교통 현황 >

운 영 중

철도

3호선(원흥역)

경의중앙선(화전역)

도로

서울외곽순환도로

2자유로, 고양대로

진행중

철도

GTX-A노선(23년 개통 예정)

서부선(‘28년 개통 예정)

도로

서울-문산간고속도로(20년 개통 예정)

신규사업

철도

고양선(새절역고양시청, 14.5km)

도로

백석서울문산간도로(4.8km)

2자유로 연결(1.2km)  5

 

 창릉지구는 경기도, LH, 고양도시관리공사 사업시행자로 참여하며, 수도권 서북부권 대표적 일자리 거점지역으로 조성할 예정입니다.

 

 판교의 2배가 넘는 130만m2 규모의 자족용지(기업ㆍ일자리 용지)를 고양선*을 중심으로 교통이 편리한 역세권에 집중 배치하고, 기업 요구에 맞춰 자족용지의 성격을 다양화할 계획입니다.

* 연장 14.5.km, 사업비 1.8조 원 규모

 

 또한, 자족용지 인근에 창업주택 등을 배치하여 직주근접형 자족도시 모델을 실현시킬 계획입니다.

고양 창릉신도시 자족도시 개발계획

 공공지원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스타트업 등 창업 인큐베이터 역할을 할 기업지원허브, 성장단계기업을 위한 기업성장지원센터 LH(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건설·운영할 계획입니다.

 

 지구의 중심을 흐르는 창릉천과 군부대부지가 있던 망월산 등을 활용하여 친환경 생태 주거단지 조성합니다.

 

 전체 면적의 39%가 공원ㆍ녹지로 조성되며, 지구를 관통하는 동서  녹지축* 지구 내 공원·녹지로 연결됩니다. (* 동쪽 녹지축 : 서오릉망월산축, 서쪽 녹지축 : 국사봉봉대산축)

 

창릉 신도시 토지이용계획안

 

 기존 군부대(30사단)  100 규모의 도시숲으로 조성함으로써 시민의 휴식처로 제공되며, 지구 중심으로 흐르는 창릉천 정비사업과 함께 호수공원도 조성됩니다.

- 창릉천은 호수공원, 서오릉, 벌말 예술인마을(화전도시재생 뉴딜사업)  공간별 특성을 고려한 천변 공원으로 조성하고, 퍼스널 모빌리티로 자유로운 통행이 가능하게 되어 문화교류 중심지 역할을 하게 된다.

 

 세계문화유산인 서오릉의 남측은 비닐하우스 등으로 훼손된 곳을 정비하면서 저층의 역사문화 거리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 이와 더불어 역사문화전시관 유치 및 한옥 특화단지 등도 조성하고 서오릉 중심에서 약 1km 정도 이격하여 아파트 등을 건립하여 서오릉 경관을 최대한 보존할 계획입니다.

서오릉 개발계획

 

 

 고양선 및 창릉신도시 주변 교통개발계획 

▷ 새절역(6호선, 서부선)부터 고양시청까지 지하철 신설(14.5km, 가칭 고양선)

* 서부선 : 서울대노량진역여의도신촌새절역까지 계획(서울 도시철도망구축계획)

** 고양선은 서부선과 직결 및 급행화 추진

 

▷ 향동지구 역1, 지구 내 역 3개2∼4, 화정지구 역5, 대곡역6(3호선, 경의중앙선, GTX-A, 대곡소사선), 고양시청역7 등 총 7개 역 신설

* 시청역은 고양시와 협의하여 신청사 계획과 연계하여 설치

 

▷ 지구 남측 화전역(경의중앙선) 지하철 신설역 BRT 연결

 (효과) 여의도 25(서부선), 용산 25(경의중앙선), 강남 30(GTX)

- 향동·원흥지구 등 인근 주민들의 지하철 이용편의 증가

- 일산주민들도 여의도 등 서울 서부권 접근성 개선

- 도로교통 수요가 철도로 전환되어 도로정체(자유로 등) 감소효과

고양선 노선도

 

▷ 일산 백석동부터 서울문산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자동차전용도로 신설(4.8km, 4차로)을 통해 자유로 이용차량 분산

▷ 창릉지구 2자유로를 연결(1.2km, 4차로)하여 서울 접근성 개선

▷ 화랑로 확장(4.7km, 8차로)  교차로 2곳 지하화를 통해 대기시간 감소

▷ 수색로, 월드컵로 입체화로 수색상암 일대 정체구간 개선

  - 수 색 로 : L=2.0km, 2차로 지하차도(향동지구 입구~수색역삼거리)
  - 월드컵로 : L=1.9km, 4차로 지하차도(구룡사거리~월드컵교차로)

▷  통일로~중앙로 BRT를 신설(7km)하고 시청·신촌까지 전용차로와 연계

  - 수요에 맞춰 광역버스 신설·증차(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협조)

 

■ 내년 하반기 분양시기

3기신도시는 사전청약제로 진행됩니다. 내년 하반기부터는 지구계획 등의 절차가 완료후 사전청약*이 실시됩니다.

* 지구지정 → 지구계획 승인 → 사전청약 → 사업승인 → 주택착공 → 본청약

▷ 창릉신도시는 21년 11~12월과 22년 상반기 사전청약이 실시될 예정입니다.

 

 3기 신도시 홈페이지에서 청약알리미 서비스 신청하면 관심 있는 지구의 사전청약 시기 등 청약정보를 3~4개월  문자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청약알리미 서비스방법은 아래 글을 확인하세요.

suby33.tistory.com/353

 

3기 신도시 분양시기 확인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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