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e대리입니다. 2016년 개통한 동해남부선 복선전철이 2021년 일광~태화강 구간 연장노선을 개통한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동해 남부선 노선도와 개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동해남부선 : 부산~울산 복선전철
▷ 동해남부선 부산~울산 복선전철(65.7㎞)은 1단계 부전~일광 구간(28.5㎞)의 복선전철 건설사업이 마무리돼 지난 2016년 개통을 한상태입니다.
▷ 현재 2단계 구간인 일광~태화강 노선을 공사중에 있으며, 2021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사업내용 : 동해남부선 부산~울산 단선(72.1㎞)➠복선전철화(65.7㎞)
* 1단계 부전~일광 28.5㎞(14개역), 2단계 일광~태화강 37.2㎞(8개역)
□ 총사업비 : 26,094억원(부전~일광 13,924)/사업기간 : ‘93년~’18년
□ 사업효과 : 부산도심 교통난 완화 및 지역개발 촉진 도모
■ 동해남부선 : 일광~태화강 구간 복선전철 건설사업 순항
▷ 한국철도시설공단 영남본부(본부장 이인희)는 동해남부선 부산∼울산 복선전철 2단계(일광∼태화강) 구간 복선전철 사업이 2021년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순항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 현재 공정률은 81%로, 교량 20개소, 터널 12개소 등 주요 토목공사를 금년 말 완공하고 후속공정인 궤도, 건물, 전력, 신호, 통신공사를 2020년 말 완료하여 종합시험운행*을 거쳐 2021년 하반기 개통할 계획입니다.
* 종합시험운행 : 사전점검, 시설물검증시험, 영업시운전 (7.5개월 소요)
▷ 또한, 일광∼태화강 구간에 8개 역사*를 신축 중이며 2021년 하반기 완공 시 전철 운행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 8개 역사 : 좌천, 월내, 서생, 남창, 망양, 덕하, 선암, 태화강
▷ 다만, 현재 무궁화호가 정차하는 3개 승강장(좌천역, 남창역, 덕하역)에 대해서는 기존 이용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2020년 상반기부터 신축역사에서 무궁화호 열차를 탑승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동해남부선 부산∼울산 복선전철 2단계 구간이 개통되면 선로용량이 증가되고 속도가 향상되어 부산∼울산 간 이동 소요시간이 기존 78분에서 35분으로 대폭 단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한편, 동해남부선 송정역 연장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요구는 현재 정부, 철도공사, 울산시에서 사업비 부담 관련 협의를 진행 중에 있으며, 협의 결과에 따라 추진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