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e대리입니다. 2016년 개통한 동해남부선 복선전철이 2021년 일광~태화강 구간 연장노선을 개통한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동해 남부선 노선도와 개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동해남부선 노선

 

 

■ 동해남부선 : 부산~울산 복선전철

 동해남부선 부산~울산 복선전철(65.7)은 1단계 부전~일광 구간(28.5)의 복선전철 건설사업이 마무리돼 지난 2016년 개통을 한상태입니다.

▷ 현재 2단계 구간인 일광~태화강 노선을 공사중에 있으며, 2021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사업내용 : 동해남부선 부산울산 단선(72.1)복선전철화(65.7)

* 1단계 부전~일광 28.5(14개역), 2단계 일광~태화강 37.2(8개역)

총사업비 : 26,094억원(부전~일광 13,924)/사업기간 : ‘93~’18

사업효과 : 부산도심 교통난 완화 및 지역개발 촉진 도모

▷  : 부산~울산 복선전철 노선도

 

 

 

■ 동해남부선 : 일광~태화강 구간 복선전철 건설사업 순항

한국철도시설공단 영남본부(본부장 이인희)는 동해남부선 부산울산 복선전철 2단계(일광태화강) 구간 복선전철 사업이 2021년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순항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공정률은 81%, 교량 20개소, 터널 12개소 등 주요 토목공사를 금년 말 완공하고 후속공정인 궤도, 건물, 전력, 신호, 통신공사를 2020년 말 완료하여 종합시험운행을 거쳐 2021 하반기 개통할 계획입니다.

* 종합시험운행 : 사전점검, 시설물검증시험, 영업시운전 (7.5개월 소요)

 

또한, 일광태화강 구간에 8개 역사를 신축 중이며 2021년 하반완공 시 전철 운행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 8개 역사 : 좌천, 월내, 서생, 남창, 망양, 덕하, 선암, 태화강

 

 다만, 현재 무궁화호가 정차하는 3개 승강장(좌천역, 남창역, 덕하역)대해서는 기존 이용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2020상반기부터 신축역사에서 무궁화호 열차를 탑승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동해남부선 부산울산 복선전철 2단계 구간이 개통되면 선로용량이 증가되고 속도가 향상되어 부산울산 간 이동 소요시간이 기존 78분에서 35분으로 대폭 단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동해남부선 송정역 연장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요구는 현재 정부, 철도공사, 울산시에서 사업비 부담 관련 협의를 진행 중에 있으며, 협의 결과에 따라 추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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