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e대리입니다. 유럽에서는 많이 이용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이용하지 않는 대중교통 수단이 있는데요. 바로 "트램"이라는 교통수단인데요. 2030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따르면 앞으로 철도중심의 교통망 확충과 더블어 트램도입을 적극 도입한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트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트램인란?

▷ 트램(Tram)이란 노면전차로 해석할 수 있는데요. 레일을 따라 차량을 움직이는 교통 수단입니다. 현대의 트림은 고성능 저상차량 도입을 통해 버스의 접근성과 지하철의 정시성(일정한 시간의 이용 가능) 갖춘 신교통수단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 트램의 장단점은?

트램의 장점

트램은 도로 위에서 운행되는 버스의 속성과 독립된 레일을 이용하여 도시철도의 성격이 있습니다. 그래서 두 교통수단의 특성을 이용하여 지역별 도시·교통 여건에 맞춰 다양한 기능을 실현할 수 있다는 점이 트램의 대표적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별도의 구조물이 필요 없어 경전철등에 비해 사업비가 저렴하고, 승객 수요에맞춰 운행차량대수를 탄력적으로 조정 할 수있어 경제적입니다. 노면전차의 바닥은 노면과 높이차가거의 없어 저상버스처럼 교통약자의 승하차가 용이한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입니다.

 

▷ 트램의 단점

하지만 노면전차가 도시철도나 경전철에 비해서는 건설 ·운영비가 저렴하지만, 버스와 비교하면 여전히 고가의 교통수단입니다. 또한 버스에 비해서는 노선의 자유로운 설정이나 변경에 제약이 있고, 특히, 국내 교통환경에서 도시 철도인 노면전차와 자동차·보행자가 하나의 구간에서 공존하는 점에 대한 정서적 거부감과 함께 이러한 거부감을 불식시키기에는 여전히 부족한 법·제도적 체계도 트램이 갖고 있는 문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신교통수단 트램 적극도입

GTX 거점역 중심의 연계 교통수단, 지방 대도시와 신도시의 신규 대중교통수단 등으로 트램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연계강화형 : 성남 트램→GTX A 성남역, 화성 동탄 트램GTX A 동탄역 등

지방 대도시 및 신도시형 : 대전2호선, 위례 트램 등

 

 대전2호선 트램 계획

- 트램은 총연장 36.6㎞에 정거장 35개소, 차량기지 1개소를 만들 계획입니다.
- 대전시 5개구를 모두 지나가는 순환선으로 보행자가 편리한 도시환경을 만듭니다.
- 트램은 2022년 공사를 시작하여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합니다.
- 트램 우선신호 체계 운영으로 신속성·정시성을 확보하게 될 것입니다.
- 도심에서 승용차보다 빠르게 이동합니다.

 

 트램 구간과 시 외곽 일반철도 구간에서 동시이용이 가능한 트램-트레인도입방안을 용량 여유가 있는 광역권 대상으로 검토

 

■ 트램 운영시 주의사항

▷ 트램에 대한 법·제도적 규정은 교통수단으로서의 정의만 명시되었을 뿐, 건설및 운영에 관 한 제도적 장치가 미비한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수단의 건설 자체가 어려울 뿐 아니라 건설되더라도 운영자나 이용자가 상당한 혼란을 겪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노면에서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트램의 특성상 다양한 노면 교통수단과의 공존은 필수이며, 트램의 운영 효율화를 위해서는 트램 우선 신호,역 위치 선정,티켓 발매 시스템 구성,역까지의 접근성 확보 등의 대책을 유기적으로 수립하여야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