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통이대리입니다.

도로가 막히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도로의 용량을 넘어서는 교통량이 이동할때 도로의 혼잡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2013년 당시 국토해양부에서 발간한 「도로용량편람」을 통해

도로의 용량을 계산하고, 도로의 교통운행 상태를 평가합니다.

그럼 도로용량평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도로의 유형

도로용량편람상 제시된 도로의 구분은 크게 연속류 시설과 단속류 시설, 대중교통 및 보행시설로 나뉩니다.

○연속류 시설

 - 고속도로 기본구간   - 고속도로 엇갈림 구간     - 고속도로 연결로 접속부 

 - 고속도로 종합 분석  - 다차로도로, 2차로도로(연속류와 단속류 특성이 혼재되어 있음)

 

○단속류 시설

 - 신호교차로            - 연결로-일반도로 결합부    - 비신호교차로

 - 회전교차로            - 도시 및 교외 간선도로

 

○대중교통, 보행자 시설, 자전거도로

 

 

■ 서비스수준

서비스수준이란 통행속도, 통행시간, 통행 자유도, 안락감 그리고 교통안전 등 도로의 운행 상태를 설명하는 개념입니다. 수준은 A~F(FFF)까지 6등급으로 나눌 수 있으며, A수준은 가장 좋은 상태, F수준은 가장 나쁜 상태를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E수준과 F수준의 경계는 용량이 됩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도시부 도로시설에서 용량을 초과하는 경우가 빈번하여 서비스수준 F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고, 같은 서비스수준 F를 나타낸다 하여도 질적으로는 상당히 다른 경우에서부터 3~4주기 이상에 이르는 경우까지 다양합니다. 따라서 도시 및 교외간선도로 등 일부 도로유형에 대하여서는 서비스수준을 F, FF, FFF로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습니다.

 

 

 

■ 설계를 위한 시간교통량

설계를 위한 시간 교통량에는 설계시간 교통량(DHV)과 중방향 설계시간 교통량(DDHV)이 있습니다. 설계시간 교통량은 연평균 일교통량(AADT)에 설계시간 계수(K)를 곱하여 산출되며, 중방향 설계시간 교통량(DDHV)은 설계시간 교통량(DHV)에 중방향 계수(D)를 곱하여 산출된다.

 

설계시간 교통량(대/시/양방향) DHV = 연평균 일교통량 AADT x 설계시간 계수 K

 

중차량 설계시간 교통량(대/시/중방향) DDHV = AADT x K x 중방향 계수 D


도로용량편람_2013.pdf
5.30MB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