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e대리입니다. 무려 25년 만에 수원과 인천을 잇는 수인선 전 구간이 완전 개통했다는 소식인데요. 이번에는 수인선의 노선과 향후 KTX 연계 방안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수인선 완전개통 노선도

 

 

■ 수인선 25년만에 완전 개통 

수인선은 역사적으로도 뜻깊은 사업인데요. 일제 수탈을 상징하는 우리나라의 마지막 협궤철도(철도 궤간(軌間)의 폭이 표준궤도(1435㎜)보다 좁은 궤도(762㎜)) 표준궤도의 광역철도로 개량하는 수인선 사업은 총사업비 274억 원이 투입된 국책사업입니다.

 

 19957월부터 20045월까지 기본계획 및 설계용역을 거쳤으며, 2004121단계 구간 공사를 시작하였습니다.

 20126월 가장 먼저 개통한 1단계 구간은 오이도~송도를 잇는 13.1km 구간이며, 20162월에 개통한 2단계 구간은 인천~송도(7.3)를 거쳐 오이도역까지 총 20.7km 14개 역을 운행해왔으며, 하루 평균 약 35천 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수원~한대앞 구간의 개통으로 기존 협궤 노선 폐선(199512) 이후 25년 만에 처음으로 수원과 인천 구간이 하나의 철도로 연결됩니다.

 

 

 

 

■ 수인선 운행 정보

 수원~한대앞 개통으로 수인선(수원~인천)은 분당선(수원~분당왕십리ㆍ청량리)과 직결하여 전철이 운행됩니다. 수인선ㆍ분당선 직결  총 운행거리가 108km 달해 수도권 전철 노선 중 3번째로 긴 노선이 탄생하였습니다.

 수인선(수원인천) 52.8km+분당선(수원왕십리) 52.9km+경원선(왕십리청량리) 2.4km = 108.1km

 경부선(1호선, 소요산신창) : 166.7km, 경의ㆍ중앙선(임진강지평) : 128km

 

 수인선ㆍ분당선6칸 전동열차를 운행할 계획으로 직결운행 횟수 평일 96회(상행 48회, 하행 48회), 휴일 70회(상행 35회ㆍ하행 35회)이고, 영업시간은 05:36~00:17분까지입니다. (수원역 하행 기준)

※ 출·퇴근 시에는 평균 20분, 그 외 시간에는 평균 25분 시격 수준으로 운행

 

 수인선전 구간 개통되면 인천 및 경기 서남부지역(시흥ㆍ안산ㆍ화성ㆍ수원)에서 경기 동부지역(용인ㆍ성남 등)간 이동이 편리해지고, 주요 거점역인 수원역(KTX, 경부선 일반철도, 1호선, 분당선 이용 가능)으로 가는 거리와 시간이 모두 크게 줄어듭니다.

지금까지는 인천, 시흥, 안산, 화성에서 수원역까지 전철망이 연결되어 있지 않아 버스를 이용하거나, 금정역 및 구로역까지 이동하여 1호선으로 환승해야 했는데요.

 그러나, 수인선개통으로 인천역에서 수원역으로 바로 이동이 가능하여 편리하게 왕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 : 인천(1호선) 구로 수원(1호선) : 90분 소요

※ 변경 : 인천 → 수원 : 70분 소요

 

 

 

 

■ 수인선 노선도와 GTX B 노선환승계획

▷ GTX B노선은 송도를 시작으로 서울역, 청량리, 남양주 마석을 잇는 광역철도 인데요. 수인선 어천역에서 KTX노선과 환승을 할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인선 완전 개통 노선도

 

 

GTX B 노선 개요

▷ 사업구간 : 인천 송도∼남양주 마석 간 80.1km*, 정거장 13개소(송도~서울역~청량리~마석)
송도∼망우 간 55.1km 신규 건설, 망우∼마석 구간은 경춘선 공용
▷ 총사업비 : 5조 7,351억원(예비타당성조사 시나리오2 기준)
▷ 운행속도 : 표정속도 약 100km/h, 최고속도 180km/h
▷ 사업추진 방식이 결정되고, 설계 등 후속절차가 차질 없이 추진되는 경우, 이르면 ’22년말 공사에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GTX 인천라인

 

▷ 이것으로 수인선 완전개통소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앞으로 수도권은 수많은 철도 노선으로 1시간 생활권이 된다고 하니 앞으로도 다양한 개발소식 기대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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