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사업주체가 강요하는 추가선택품목일괄선택제한하고, 계약취소 물량대한 신청자격강화하내용 등을 담은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일부 개정안122일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는데요.

 

▷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개정안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추가선택품목의 일괄선택 제한
  2. 무순위 신청자격 강화
  3. 불법전매 등 계약취소 주택의 공급가격 범위 설정

 

추가선택품의 일괄선택 제한

현재, 일부 사업주체가 발코니 확장과 다른 추가선택품목*을 통합하여 선택사항으로 제시 통합된 발코니를 선택하는 경우 발코니 확장을 허용하고, 미선택시 계약을 거부하는 등 사실상 강제적으로 수분양자의 선택권을 과도하게 제약하고 있는 경우가 발생하였습니다.

* 신발장, 붙박이장, 시스템창호, 냉장고장, 김치냉장고장, 측면오픈장, 주방상하부장, 장식장, 주방TV

 

참고1 : 분양가상한제 주택은 공동주택 분양가격의 산정 등에 관한 규칙따라 발코니 및 다른 선택품목일괄선택을 제하고 있으나, 일반 주택은 일괄선택에 대한 제한규정이 없는 상황

 

▷ 이번 제도개선을 통하여, 사업주체가 공급하는 모든 주택에 대하여 추가선택품목을 포함할 경우, 개별품목 별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둘 이상의 추가선택품목을 일괄하여 선택하게 할 수 없도록 관련 규정을 신설하였고, 실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승인권자(시장군수구청장)입주자모집 승인 , 추가선택 품목의 개별제시 여부를 확인하도록 하였습니다.

 

무순위 신청자격 강화

계약취소 등으로 나온 무순위 물량은 성년자를 대상으로 주택유무와 관계없이 신청가능하나, 당첨 시 현 시세와의 차이, 재당첨제한 미적용 등으로, 경쟁률상당히 높은 실정이였습니다.

 

이번 제도개선을 통하여, 무순위 물량의 신청자격기존 성년자(지역제한 없음)에서 해당 주택건설지역(시ㆍ군)무주택 세대구성원인 성년자로 변경하여, 해당지역에 거주무주택자에게 공급기회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무순위 물량규제지역(투기과열, 조정대상)에서 공급된 경우에는, 일반청약과 동일하게 재당첨제한을 적용하기로 하였습니다.

* 참고2. 재당첨제한 기간 : 투기과열지구 10, 조정대상지역 7

 

 

불법전매 등 계약취소 주택의 공급가격 범위 설정

현재, 불법전매, 공급질서교란 등으로 계약 취소 후 사업주체가 취득한 주택은 별도 입주자모집 승인을 거쳐 재공급 필요하며 재공급가격은 당초 공급가격 또는 계약취소에 따른 취득금액을 고려하여 정해지는 것이 합리적으로 판단되어, 이를 명확하게 규정할 필요가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제도개선을 통하여, 사업주체가 불법전매, 공급질서 교란행위 등으로 취득한 주택을 재공급하는 경우의 공급가격은 해당 주택의 취득금액*이나 최초 공고한 분양가격 범위에서 공급하도록 관련 규정을 신설하였습니다.

* 불법전매(법 제64): 입주금+1년 만기 정기예금 평균이자율 적용 이자

* 교란행위(법 제65): (입주금+융자금 상환 원금)×물가상승률감가상각비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