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가장 큰 쪽방촌 지역인 서울역 쪽방촌을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힘을 합쳐 명품 주거단지로 재탄생시킨다는 소식입니다. 이번에는 서울역 쪽방촌 위치와 개발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서울역 쪽방촌 위치와 사업추진 배경

 ○ 서울역 쪽방촌 개발내용

 ○ 서울역 쪽방촌 추진일정

서울역 쪽방촌 조감도

서울역 쪽방촌 위치와 사업추진 배경

그간 국토부영등포역, 대전역 쪽방촌 등을 대상으로 한 공공주도정비계획을 확정발표한 바 있으며, 국내 최대 쪽방밀집지역인 서울역 쪽방촌에 대해서도 정비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고합니다.

 

 서울역 쪽방촌1960년대 급속한 도시화·산업화 과정에서 밀려난 도시 빈곤층이 서울역 인근에 대거 몰리면서 형성되었으며, 이후 수차례 도시정비사업 등을 통해 규모는 축소되었지만 아직도 1,000여 명이 거주하는 국내에서 가장 큰 쪽방촌으로 남아있습니다.

서울역 쪽방촌 위치

 

 다른 지역의 쪽방촌과 유사하게 2평 미만의 방에 약 24만원 수준의 높은 임대료를 지불하고도 단열, 방음, 난방 등이 취약하고, 위생상태도 열악한 주거환경에 놓여있습니다.

 

 최근에는 민간 주도로 재개발이 추진되었으나 쪽방 주민 이주대책 등이 부족하여 무산된 바 있으며, 30년 이상 건물이 80%이상으로 정비의 필요성이 높은 지역입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서울시·용산구등은 공공의 적극적인 개입을 통한 정비사업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에 깊이 공감하여 서울역 쪽방촌 정비 계획을 구체화하게 되었습니다.

서울역 쪽방촌 개발지역 위치도

 

서울역 쪽방촌 개발내용

서울역 쪽방촌 정비공공주택사업으로 추진하며, LH와 SH가 공동사업시행자로 참여하여 쪽방 주민 등 기존 거주자의 재정착을 위한 공공주택 1,450호(임대 1,250호, 분양 200호)와 민간분양주택 960호 등 총 2,410호의 주택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서울역 쪽방촌 조감도

 사업 기간 중 쪽방 주민에 대한 지원서비스의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이주수요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단지를 구분하여 순차적으로 정비할 예정입니다. 

 

 먼저 철거되는 지역에 거주 중인 쪽방주민(150여명)을 위한 임시 거주지는 사업지구 내 게스트하우스나 공원 내 모듈러 주택 등을 활용하여 조성하고, 일반 주택 거주자(100여세대) 중 희망 세대에게는 인근 지역의 전세매입 임대를 활용하여 임시 거주지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서울역 쪽방촌 이주개념

 임대주택은 현재 정부에서 추진 중인 통합공공임대주택으로 공급되며, 현 거주자의 가구원 수 등을 고려하여 1인 가구용과 다인가구용 주택을 적절히 배분하여 구성할 예정입니다.

 

 또한, 지구 내 편입되는 토지 소유자에게는 현 토지용도, 거래사례 등을 고려하여 정당보상 할 것이며, 영업활동을 하는 분들께는 영업보상, 주택단지 내 상가 등을 통해 영업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쪽방주민이 거주하는 공공임대단지에는 쪽방 주민들의 자활ㆍ상담 등을 지원하는 복지 시설을 설치하여 주민들이 안정적으로 재정착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며, 공공주택단지에는 입주민과 지역주민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국공립 유치원, 도서관, 주민카페 등 편의시설도 설치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사업부지 내 상가 내몰림 방지를 위하여 공공주택 단지내 상생협력상가*를 운영할 예정이며, 향후 주민의견 등을 수렴하여 생활SOC시설 등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 도시재생지역내 공공(지자체, 공공기관 등)조성소유하여 청년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저렴한 임대료(감정가 80%)로 임대하는 상업용 건물

 

서울역 쪽방촌 추진일정

주민의 임시 거주와 재정착 지원, 공공주택사업과 도시재생 사업과의 긴밀한 연계 등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관계기관과 주민지원시설이 참여하는 전담조직(TF)을 구성·운영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주민의견 수렴 등 절차를 거쳐 2021년 지구지정하고, 2022년 지구계획 및 보상, 2023년 임시이주 및 공공주택 단지 착공 후 2026년 입주, 2030년 민간분양 택지 개발완료를 목표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