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2019년까지 총 153개의 공공기관을 지방 혁신도시로 이전하였으며, 2018년 부터 혁신도시 시즌2를 추진하여 혁신도시의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방안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2021년 국토교통부가 제시한 혁신도시 개발계획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①2020년 혁신도시 주요성과

2021년 혁신도시 주요계획

전국 혁신도시 현황

 

①2020년 혁신도시 주요성과

혁신도시는 코로나-19 등 어려운 여건에도 전반적으로 정주여건 등 수준이 개선되고 있다. 인구와 기업수가 증가하였으며, 학교, 병원 등 주민 편의시설도 확충되고, 지역인재도 목표비율 이상 채용됐습니다.

 

 정주여건 : 지난해 혁신도시에는 8천호의 공동주택(7,893) 추가 공급되었다. 인구는 ‘19년 말 대비 19,303명이 증가하여 ´20 기준으로 22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그 외 주민센터·파출소·소방서 등 공공시설은 25개소, 학교(3개소유치원(1개소)·어린이집(15개소) 19개소 등, 광주·전남 종합병원 1개소 등도 추가 공급되었습니다.

* 혁신도시 인구 : (’18) 192,539, (’19) 204,716, (‘20) 224,019

 

 기업 :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코로나로 꽁꽁 얼어붙은 혁신도시 내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건축비 이자 지원 등 기업지원을 확대 왔으며, 지난해 238개 기업이 혁신도시에 새롭게 둥지를 틀었습니다.

 

 지역인재 : 지난해 지역인재 의무 채용기관 21곳이 추가*되면서 130개 이전 공공기관에서 총 1,517명의 지역인재를 신규 채용하였습니다. 지역인재 채용비율은 28.6%를 기록해 ´20년 목표(24%)를 초과 달성한 상태입니다. 특히, 대전·충청권이 광역화되면서 대전·세종·충남·충북 소재 대학·고등학교 졸업생들은 권역 내 어디라도 지역인재로 인정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성과에도 지역에서는 주민이 체감하는 교육·문화·의료 시설 정주여건 개선이나 성장의 중심이 되어야 하는 ··연 클러스터 활용도*를 더 높여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클러스터 분양률:('19)65.7%('20)68.7%

혁신도시 인구 현황

②2021년 혁신도시 주요계획

이에 따라, 올해에는 혁신도시의 지속 가능한 성장 발전을 위해 ··연 클러스터 활성화, 공공기관 연계협업사업, 정주여건 개선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클러스터 활성화 : 공공기관의 물리적 이전이 완료되고 정주기반이 확충되기 시작하면서, 다음 단계로서 지역의 자생적 발전을 견인할 혁신 클러스터를 활성화하는 전략에 초점이 맞췄습니다.. 클러스터 활용도가 낮은 지역은 단지규모로 기업 공간, 공공지원시설, 일자리 연계 주택 등 복합개발이 가능토록 혁신도시형 도시첨단산업단지인 혁신도시 비즈파크*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입주 업종 복합화 등 각종 기업지원프로그램이 우선 지원되는 혁신거점 공간

 

 기업에게 매력적인 공간이 되도록 비즈파크에는 저렴한 용지공급, 다양한 특구제도 결합,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우선 적용하는 등의 혜택(인센티브)공합니다.

 혁신도시 비즈파크

 

 공공기관 연계협업사업 : 지역균형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공공기관 주도 기업, 대학, 연구기관 등 민간지자체가 협력하여 사업을 수행하는 연계협업사업도 중점 추진됩니다.  공공기관 10대 협업사업에는 올해 485원을 투입 할 계획이며, 그린에너지 캠퍼스 구축(대구-스공사), 스마트물류 거점도시 육성(경북-도로공사), 산학연 클러스터 선도모델(경남-LH), 금융혁신 빅데이터 플랫폼(전북-국민연금) 등이 추진 예정으로, 혁신도시 경제 활성화의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정주여건 : 그 밖에도, 문화·체육시설 등이 결합된 복합혁신센터가 올해 안에 모든 혁신도시에 착공됩니다. 또한, 9세 이하 인구비율이 전국평균의 2배 이상(혁신도시 16.9%, 전국 7.6%)젊은 도시 특성을 고려, 행정안전부와 협업하여 추진하는 어린이(가족) 특화 SOC 사업도 진행됩니다.

혁신도시별 협업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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