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통이대리입니다. 

이번에는 회전교차로 설계시 중요시 되는 기본원리와 회전교차로의 내접원 지름, 회전차로폭, 화물차 턱 등 기하구조 설계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회전교차로 설계 기본원리

회전교차로는 접근로 수가 3개 이상인 교차로에 설치되며, 감속을 유도하는 기하구조와 양보 형식의 교차로 진입방식으로 운영되어야 합니다. 회전교차로를 통과하는 자동차가 진입부에서 충분히 속도를 줄여 회전차로에 진입하고, 점진적으로 가속하여 진출 시 신속하게 교차로를 통과하도록 설계하여야 합니다.

회전교차로 통과교통류 속도 변화

 설계단계에서 설계기준자동차, 설계속도, 회전반지름, 시거 등의 기본조건을 결정해야 합니다.

 설계기준자동차 및 설계속도에 따라 회전차로 폭, 화물차 턱의 설치여부, 진입․진출부 및 회전부의 회전경로와 회전반지름을 결정해야 합니다.

 회전교차로의 정지시거는 각 접근로와 교차로 내의 모든 지점에서 확해야 합니다.

 

※ 회전교차로의 바람식한 설계와 바람직하지 않은 설계 예시

① 접근로가 3개 이상인 교차로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② 회전교차로의 중심은 도로 교차축의 중앙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③ 회전차로 폭은 동일한 폭을 유지하도록 설계합니다.
④ 접근로의 연장축 방향은 접근로의 중심선 방향은 회전교차로의 중심을 향하도록 설계합니다.

 

 

 

○ 회전교차로 설계속도와 자동차의 회전

주행속도는 안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회전교차로가 적절한설계속도를 갖도록 하는 것은 설계의 가장 중요한 목표가 됩니다. 회전교차로 접근로의 권장 설계속도는 최대 40~50km/h이고, 회전부의 권장 설계속도는 20∼30km/h입니다.

 

■ 회전교차로 기하구조 설계기준

 회전교차로 종단경사가 3%를 초과하는 곳은 회전교차로 설치가 바람직하지 않으나, 최소 정지시거 확보, 교차로 재배치 등의 방법을 통하여 수정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회전교차로의 규모는 내접원의 지름으로 결정됩니다. 

: 소형자동차기준 회전교차로, 1차로형 회전교차로, 2차로형 회전교차로

 

 진입부와 진출부 제원 결정을 위해 진입․진출각, 진입․진출 반지름, 폭원 등의 기준을 검토합니다.

: 전교차로 진입부는 적절한 진입각을 유지하면서 설계기준자동차 제원과 수요에 적합한 진입차로 폭을 확보하도록 설계하며, 진출부는 회전차로에 진입한 자동차가 혼잡을 일으키지 않고 신속하게 빠져나갈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전차로 제원을 결정하기 위해 폭원, 반지름 및 차로수를 검토합니다.

: 회전차로 수는 진입로 중 가장 많은 차로수를 가진 진입로 차로수와 같거나 많아야 합니다. 즉, 진입부가 1차로인 경우 회전차로도 1차로로 하거나,접근로별 진입 교통량이 많으면 회전차로 수는 2차로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진입차로가 2차로인데 회전차로를 1차로로 하는 방안은 진입부와 회전차로 내 상충이 발생하므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① 소형 회전교차로 제원(단위 : m)

1차로 회전교차로 제원(단위 : m)

2차로 회전교차로 제원(단위 : m)


 내접원 지름 및 회전차로 폭과 수에 따라 중앙교통섬 지름과 화물차 턱 설치 여부 및 폭을 결정하며, 분리교통섬은 노면으로부터 가급적 돌출시켜 설계하도록 합니다.


 회전교차로의 진입부 용량증대와 원활한 교통처리를 위해 우회전 전용차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https://suby33.tistory.com/20

 

회전교차로 설계 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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