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통이대리입니다.

앞서 비보호좌회전 결정방법에 나왔던 내용처럼,

좌회전 차로 설치 및 운영방법은 교차로운영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2019/12/10 - [교통공학] - 비보호좌회전 결정 방법

 

비보호좌회전 결정 방법

(출처 : 교통신호기 설치ㆍ관리 매뉴얼, 경찰청) ■ 비보호 좌회전 교차로에서 현시체계 결정문제는 결국 회전교통량 처리로 귀착하게 된다. 이는 좌회전 교통류를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 교차로 시스템의 효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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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영향평가 등 교통관련 평가를 받을때에도 가장 많이 나오는 의견중 하나가?

바로 "좌회전 대기차로 길이가 적정한가"를 제시하라는 의견이 많이 나옵니다.

이번에는 좌회전 차로 설치 기준 및 대기차로길이 산정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좌회전 차로 최소 길이(자료 : 도로의 구조ㆍ시설에 관한 규치 해설)

○ 좌회전 차로의 구성 : 좌회전 차로의 설계요소로는 차로 폭, 접근로 테이퍼, 차로 테이퍼, 유출 테이퍼, 좌회전 차로 등으로 구성되며 그 세부사항은 다음과 같다.

 

○ 차로폭 : 교차로에서 안전한 주행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모든 차로폭을 단로부와 동일하게 하여야 하나 교차로의 폭이 증가하므로 도시지역 등 용지에 제약이 있는 경우는 차로폭을 단로부보다 축소하여 적용할 수 있다. 좌회전 차로폭은 3.00m 이상을 표준으로 하지만 제약이 심한 기존 교차로의 개량인 경우 2.75m까지 축소할 수 있다.

 

○ 접근로 테이퍼(Approach Taper) : 교차로로 접근하는 교통류를 자연스럽게 우측 방향으로 유도하여 직진 자동차들이 원만한 진행을 하도록 하며, 좌회전 차로를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폭 넓은 중앙분리대를 이용하여 좌회전 차로를 설치하는 경우 접근로 테이퍼 자체가 필요 없게 된다.

접근로 테이퍼의 서리는 우측으로 평행이동되는 값에 대한 거리의 비율로 계산한다.

 

접근로 테이퍼 최소 설치기준

 

 

○ 차로 테이퍼(Bay Taper) : 차로 테이퍼는 좌회전 교통류를 직진차로에서 좌회전 차로로 유도하는 기능을 갖는다. 테이퍼의 설치시 좌회전 자동차가 좌회전 차로로 진입할 때 갑작스러운 차로변경이나 무리한 감속을 유발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테이퍼가 너무 완만하여 운전자들이 직진차로와 혼동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차로 테이퍼는 폭에 대한 길이의 변화 비율을 사용하며, 최소비율은 설계속도 50km/h 이하에서는 1:8, 설계속도 60km/h 이상에서는 1:15로 한다. 다만, 시가지 등에서 용지폭의 제약이 심한 경우 등에는 그 값을 1:4까지 축소할 수 있다.

ex) 좌회전차로폭 3.0m, 설계속도 50km/h이하, 차로테이퍼 길이24.0m이상. 

 

○ 좌회전 차로의 길이 : 좌회전 차로의 길이 산정은 좌회전 차로의 설치 요소 중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그 길이의 산정 기초는 감속을 하는 길이와 자동차의 대기공간이 확보되도록 하는 것이다. 

 

 

 - 감속길이 : 감속길이는 감속도 값에 의해 계산되는데, 감속도 기준치는 a=2.0m/sec², 최소치는 a=3.0m/sec²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감속길이

 

 - 대기차로 길이 : 대기차로 길이는 감속길이보다 더 중요한 문제로서 대기차로 길이가 부족하면 직진차량의 용량, 통행속도, 안전성이 떨어진다. 

대기하는 자동차의 길이는 화물차량 12.0m, 승용차 6.0m, 대형차 혼입률 산정이 곤란할 때 7.0m를 사용한다.

 

 

 

이상, 좌회전 차로의 최소길이(L)는 대기를 위한 길이(Ls)와 감속을 위한 길이(Ld)의 합으로 구한다. 한편, 이렇게 산출된 좌회전 차로의 길이는 최소한 신호 1주기당 또는 비신호 1분간 도착하는 좌회전 자동차수에 두배를 한 값보다 길어야 하며 짧을 경우 후자의 값을 사용한다.

 

 

 

 

▷ 좌회전 차로 설치시 가장 포인트가 되는 좌회전 대기차로 길이 구하는 방식을 정리한 엑셀파일 입니다.

 

좌회전 대기차로 길이.xls
0.42MB


■ 도시지역 좌회전대기차로 적정길이(자료 : 교통영향평가 지침)

[별표 2]사업시행에 따른 교통의 제반 문제점 도출 및 교통개선대책수립 내용(4조제2항 관련)

3. 가로와 교차로에 대한 교통개선대책

. 가로와 교차로에 대한 교통개선대책은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반영한다.

(32) 도시지역에서 좌회전 대기차로의 적정길이L ≧1.5×N×S 까지 적용한다.

L = 좌회전 대기차로의 길이,

N = 좌회전 자동차 수(신호교차로에서는 첨두시 1주기당 도착한 차량 수. 비신호 교차로에서는 1분당 도착한 차량 수)

S = 대기하는 자동차의 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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