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이 마무리되면서 사업진행에 속도가 붙고 있는데요. 정부는 3기 신도시 사전청약제를 시행하여 주택공급시기를 기존 신도시보다 평균 4년 단축하여 조기 공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번에는 3기 신도시중 입지 조건이 당연 최고라 할 수 있는 과천지구에 GTX환승역이 어디에 생기는지?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과천 3기 신도시 GTX환승역은?
○ 과천 3기 신도시 주요 교통시설은?
과천 3기신도시 과천지구에 생기는 GTX
▷ 과천 3기신도시 과천지구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인해 보면 가장 눈에 띄는게 바로 GTX-C노선이 들어선다는 점인데요. 사실 과천 3기신도시는 GTX노선이 필요없을 정도로 서울강남과의 접근성이 매우 좋습니다. 우리나라의 집값은 강남과의 접근성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과천지구의 수요가 상당할 것을 예상됩니다.
▷ 그래도 과천지구에서 GTX-C노선의 환승역이 생긴다고 하니깐 한번 확인해 봐야겠죠? 아래 사진을 확인해 보시면 GTX-C노선의 정부과천청사역이 계획되어 있으며, 과천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에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 GTX-C노선은 수원에서 양제, 삼성, 청량리를 지나 의정부로 가는 노선이고 현재 민간투자사업심의가 통과되어 사업이 본궤도에 오른 상황입니다. 자세한 GTX-C노선 사업내용과 진행과정이 궁금하시면 아래글을 참고하세요.
GTX-C노선 정부심의 통과 사업 본궤도 (tistory.com)
과천 3기신도시 과천지구에 생기는 GTX
▷ 다시 과천 3기신도시 과천지구의의 광역교통개선대책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 먼저 철도교통 개발계획을 알아보면
▷ 선바위역ㆍ경마공원역(4호선) 등 기존 교통시설과 연계하여 서울․경기지역의 접근성을 보다 높일 수 있도록 철도ㆍBRT․환승센터 등 10개 사업이 포함된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수립하였습니다.
▷ 대중교통 확충 부분 중 철도사업은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경마공원역까지만 반영되어 있는 위례~과천선(복정역∼경마공원역)을 정부과천청사역까지 연장㉯하는 것으로, 이 사업은 예타 등을 거쳐 추진할 계획입니다.
▷ 또한, 서울 사당역과 안양을 연결하는 BRT㉰를 설치하고, 과천지구 환승시설㉱을 설치하여 과천지구에서 서울 강남 및 수도권 남부(수원, 안양 등)로의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도록 하였고, 철도사업 개통 전까지 입주민의 교통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광역버스운영 등에 필요한 비용㉲등을 반영하였습니다.
▷ 다음으로 도로교통 개선부분은,
▷ 상습 정체해소 및 통과교통량 분산을 위해 과천~우면산 간 도시고속화도로를 지하화(상아벌지하차도∼선암IC)②하고, 상아벌 지하차도 확장 및 통합(4차로→6차로)⑤ 사업을 계획하였습니다.
▷ 또한, 동서방향의 주 도로인 양재대로의 교통혼잡 완화를 위해 과천대로~헌릉로 연결도로(과천대로∼청계산로∼헌릉로)③ 신설과 청계산 지하차도~염곡IC 도로구조개선①사업도 추진합니다.
▷ 아울러, 과천대로 등 남북축 도로여건 개선을 위해 민자사업으로 추진 중인 ‘이수∼과천 간 복합터널④, 사업에도 사업비를 지원함으로써 사업 추진여건을 개선하였으며, ④민자사업으로 `19년 민자적격성조사 완료, `26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 추진 중에 있습니다.
▷ 이로 인해 과천지구는 철도·버스 대중교통시설을 통해 서울 강남 등 주요 도심까지 20분 이내 접근이 가능해지고, 과천대로(서울시계~관문사거리) 양재대로 구간의 교통혼잡이 개선될 것이다.
▷ 이것으로 과천 3기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좀 더 자세한 과천 3기신도시 사업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글을 확인해 주세요.
과천 신도시 공공주택지구 사업내용과 분양시기 (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