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통이대리입니다.
가끔 고속도로 운전하시다 보면 분기점(JC)과 인터체인지(IC)의 차이가 헷갈릴 때가 종종 있는데요.
분기점(갈림목 ; Junction, JCT)은 도로의 등급이 높은 고속도로, 도시고속도로 및 국도 등이 상호 간의 교통 흐름상 차단이나 정지 없이 연결되는 지점을 의미하고,
인터체인지(나들목 ; Interchange, IC)는 입체교차 구조와 교차도로 상호 간의 연결로를 갖는 도로의 부분으로, 주로 출입제한도로와 타 도로와의 연결 혹은 출입제한도로 상호의 연결을 위하여 설치되는 도로의 부분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입체교차로 설계 지침(2015)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목적
도로와 도로가 교차하는 모든 교차로는 그 형식에 따라 교통 안전성과 효율성이 크게 좌우된다.
평면교차는 교통량이 증가할 경우, 교차점이 교통의 장애가 되어 그 지점을 중심으로 교통사고와 교통정체가 일어난다. 이에 대한 대책의 하나가 입체교차화이며, 교차로를 입체화할 때 용량 증대와 안전성 및 효율
성 등의 능력이 크게 발휘될 수 있다.
입체교차는 구조물을 설치하여 2개 이상의 도로 간 교통류 흐름을 각기 다른층에서 교차하여 원활한 소통을 시키도록 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도로 체계로서, 입체교차 전후 구간에 걸쳐 교통 처리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한 다음 설치 여부와 구조를 결정하여야 한다.
이때 계획지점 주변의 토지 이용과의 관계도 충분히 고려한다. 교통량이 많은 중요한 도로가 상호 교차하는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입체교차를 고려해야 할 것이나, 교차하는 도로 상호의 규격 또는 지역적 특성에 따라
서 평면교차가 허용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입체교차의 위치를 선정할 때에는 도로 주변의 토지이용 현황, 장래 토지이용 계획 혹은 지역 개발계획 등을 신중히 고려하여야 한다. 특히, 고속도로 및 도시고속도로의 인터체인지 경우에는 그 계획 자체가 지역 전체의 효용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주의한다.
입체교차의 구조를 계획할 때에는 입체교차 부분에서 예상되는 방향별 교통량과 속도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입체화해야 할 동선과 평면교차를 허용하는 동선의 결정, 연결로의 형식과 위치, 각 차로의 기하구조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입체교차 형식은 도로의 등급, 성격, 차종의 구성, 설계속도 등의 여러 가지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이러한 요소에 부가적으로 경제성, 지형 조건, 교통 수요를 충분히 수용할 수 있으면서 안전성이 확보된 형식으로 결정한다.
입체교차 시설은 연결로를 통하여 교차도로 상호 간의 차량 통행이 이루어지는 인터체인지와 연결로가 없이 고가구조물 또는 지하차도 형식으로 교차되는 단순 입체교차 시설로 나뉘며, 인터체인지는 자동차 전용도로 등 도로등급이 높은 도로 상호 간을 연결하는 분기점 인터체인지 및 일반도로와의 출입을 위한 일반 인터체인지로 구분한다.
이에 본 지침의 목적은 입체교차로의 교통특성 및 도로 기하구조 조건에 부합하여 안전과 소통을 도모할 수 있는 도로시설이 설계될 수 있도록 그 기준과 설계 기법을 제시한 것이며, 입체교차로 유형별 설계 예시도를 제공하여 설계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 적용 범위
본 지침은 현재 국가에서 직접 관리하고 있는 지역 간 간선도로인 일반국도로서 신설․확장 사업이 수행되는 경우와 교차로 개선 사업을 시행하는 경우에 활용함을 원칙으로 한다.
또한 사업 시행 시 도로와 타 도로와의 교차에 있어 교통 여건, 지역 여건 등을 고려할 때 입체화에 대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계획, 개선 등 지침을 제공한다.
따라서 본 지침의 적용 대상 도로는 「도로법」제10조(도로의 종류와 등급)에 규정된 도로인 지방부 도로를 적용대상으로 하며, 도시부 도로 및 기타 도로에도 관련 사항을 준용할 수 있다.
■ 용어 정의
○ 다이아몬드형 입체교차 : 연결로가 본선과 거의 직선으로 설치되는 형태로서, 부도로와 평면교차되어 처리되는 형상이 다이아몬드형을 닮은 입체교차
○ 로터리형 입체교차 : 평면교차는 포함되지 않으나 연결로를 전부 독립으로 하지 않고 2개 이상 차도(통과 차도 또는 연결로)를 부분적으로 겹쳐서 엇갈림을 수반하는 형식
○ 클로버형 입체교차 : 좌회전을 위한 루프형 연결로와 그 외측에 우회전을 위한 직선 연결로를 가진 네 갈래 입체교차
○ 트럼펫형 입체교차 : 세 갈래 입체교차의 대표적인 형식 중의 하나인 입체교차로로 트럼펫 모양을 닮은 형식
○ 부체도로 : 자동차 전용도로를 신설하거나 확장하기 위해 기존 도로를 자동차 전용도로로 편입시키기는 경우, 기존 도로를 이용하던 주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도로를 건설하는데 이를 부체도로라 하며, 횡단면 및 선형 기준은 자동차 전용도로에 편입된 도로 구간 또는 부체도로가 접속되는 기존 도로의 기하구조 설계 기준 이상을 적용하여야 함.
○ 분기점(갈림목 ; Junction, JCT) : 도로의 등급이 높은 고속도로, 도시고속도로 및 국도 등이 상호 간의 교통 흐름상 차단이나 정지 없이 연결되는 지점
○ 인터체인지(나들목 ; Interchange, IC) : 입체교차 구조와 교차도로 상호 간의 연결로를 갖는 도로의 부분으로, 주로 출입제한도로와 타 도로와의 연결 혹은 출입제한도로 상호의 연결을 위하여 설치되는 도로의 부분
○ 연결로(Ramp) : 입체교차하는 도로에서 서로 교차하는 도로를 연결하거나 서로 높이 차이가 있는 도로를 연결해 주는 도로
○ 엇갈림 구간 : 유입 구간 바로 다음에 유출 구간이 있을 때 또는 유입 연결로 바로 다음에 유출 연결로가 있을 때, 이 두 지점이 연속된 보조 차로로 연결되어 있어 엇갈림이 발생하는 구간
○ 단순 입체교차 : 교차부에 단순한 지하차도(Underpas)나 고가차도(Overpas)를 설치하여 일정 방향의 교통류를 분리시키고 지상부는 일반적인 평면교차를 형성시키는 입체교차 시설
○ 완전 입체교차 : 평면교차가 없고 교차하는 모든 방향의 도로가 접속 연결로를 갖는 교차 방식으로서, 대표적으로 직결형 및 완전 클로버형이 있음.
○ 불완전 입체교차 : 평면으로 교차하는 교통류를 하나 이상 포함하는 입체교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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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 설계 지침 자료는
회전교차로 설계 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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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면교차로 설계 지침 자료는
평면교차로 설계 지침(2015.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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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하시면 될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