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 재난지원금중 소득하위 88%이하에게 지급되는 상생 국민지원금이 오는 9월 6일부터 지급된다고 합니다. 1인당 25만원으로 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한 성인은 개인별로 신청하여야 하고, 개인별로 지급된다고 하는데요. 지급대상에 포함되지만 신청하지 않으면 지원금을 받을 수 없다고하니 이번글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국민상생지원금 온라인신청
○ 국민지원금 지급 대상 여부는 9월 6일(월) 9시부터 카드사 홈페이지·앱·콜센터·ARS,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앱 등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국민지원금 지급 대상자는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충전,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중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한 성인은 개인별로 신청하여야 하고 개인별로 지급받습니다.
○ 충전은 신청일 다음날 이뤄지며, 충전된 지원금은 기존의 카드사 포인트와는 구별되고, 사용한 금액은 카드 청구액에서 자동차감됩니다.
< 국민지원금 충전이 가능한 카드사 >
‣롯데·비씨·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KB국민·NH농협(씨티 제외) ‣카카오뱅크(체크카드)‧카카오페이(페이머니카드)는 앱에서 지원금 신청 가능 * 은행창구로 신한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 SC제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새마을금고, 우체국, 농협, 축협, 수협, 신협 운영 |
○ 또한 지역사랑상품권 모바일형·카드형으로 국민지원금을 받으려는 국민은 9월 6일(월)부터 주소지를 관할하는 지자체의 지역사랑상품권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일 다음날 본인이 소지한 지역사랑상품권에 충전되며, 기존의 지역사랑상품권 잔액과는 구별되어 우선 사용됩니다.
< 국민지원금 지역사랑상품권 신청이 가능한 주요 앱(예시) >
‣‘제로페이’(서울시, 경남 일부 시·군 등) ‣‘경기지역화폐’(경기) ‣‘지역상품권 chak’(충북·충남·전남·경북 일부 시·군 등) ‣‘그리고-코나아이’(강원 일부 시·군 등) ‣‘고향사랑페이’(전북 일부 시·군 등) ‣‘동백전’(부산시), ‘인천e음’(인천시), ‘여민전’(세종시), ‘온통대전’(대전시), ‘울산페이’(울산시), ‘탐나는전’(제주도) |
2) 국민상생지원금 오프라인신청
○ 9월 13일(월)부터는 카드와 연계된 은행에서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또한 9월 13(월)부터는 주소지를 관할하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지류형 지역사랑상품권 및 선불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대상자 조회, 온·오프라인 신청 모두 시행 첫 주에는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 요일제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 (월)1,6 (화)2,7 (수)3,8 (목)4,9 (금)5,0 (토,일)
○ 첫 주 이외에는 요일제와 관계없이 모두 조회 및 신청이 가능합니다.
※ 다만, 읍면동 주민센터는 지자체 상황에 따라 요일제 연장 가능
3) 국민상생지원금 사용처
○ 국민지원금은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피해지원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사용처와 사용기한이 정해져 있는데요. 특별시·광역시에 주소지가 있는 국민의 경우에는 특별시·광역시에 소재한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도에 주소지가 있는 국민의 경우에는 세부 주소지에 해당하는 시·군 내의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 대표적으로, 전통시장, 동네 슈퍼마켓, 식당, 미용실, 약국, 안경점, 의류점, 학원, 병원, 프랜차이즈 가맹점(편의점, 빵집, 카페, 치킨집 등) 등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지역사랑상품권 앱, 자치단체 홈페이지 또는 국민지원금 사용처 홈페이지(https://국민지원금사용처.kr)에서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지원금은 12월 31일까지 약 4개월간 사용할 수 있으며, 기간 내에 사용하지 않은 잔액은 국가와 자치단체로 환수될 예정입니다.
○ 이상으로 상생 국민지원금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번 글이 상생 국민지원금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되셨길 바라며, 도움되신 분들은 공감, 구독, 댓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