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개그맨 양세형이 서울 한 식당에서 지인들과 식사도중 옆 테이블에서 기도가 막힌 노인을 구한 일이 있었는데요. 당시 노인은 가족들과 식사 도중 음식이 기도를 막아 호흡이 곤란한 상태였으나, 하임리히법을 통해 응급처치에 성공해 귀중한 목숨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
하임리히법이란?
성인이 기도가 막혀 위급해지는 상황에 대부분은 음식물을 먹다 발생하는데요. 이처럼 이물질이 기도를 막아 호흡이 어려운 환자의 경우 신속한 응급처치가 중요합니다. 이때 사용하면 좋은 응급처치가 바로 '하임리히법' 입니다.
하임리히법은 1974년 이 방법을 만든 흉부외과 의사 헨리 하임리히의 이름을 따서 하임리히법 또는 하임리히요법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하임리히법 하는 방법
만약 우리 주변에 기도 막혀 힘들어하는 환자를 발견했을 경우 하임리히법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가장 먼저 기도가 막힌 환자 발생하면 119에 신고가 우선이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에게 119신고를 부탁하고, 곧바로 하임리히법을 시도해야합니다.
1. 환자가 괴로워하나 스스로 기침을 할 수 있는 상태라면, 등과 목 사이를 두드리며 기침을 유도합니다.
2. 하지만 환자가 기침을 해도 이물질이 나오지 않으며, 환자의 복부를 밀어 이물질이 나오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2-1. 환자 뒤로 이동해 환자의 명치와 배꼽 사이에 주먹을 올려 놓습니다.
2-2. 그리고 다른 한손으로 주먹을 감싸쥐는 자세를 완성합니다.
2-3. 한쪽 다리를 환자의 다리 사이에 놓고 다른 다리는 뒤로 뻗어 규형을 잡아줍니다.
2-4. 강하게 힘을 주면서 배를 안쪽으로 누르면 아래에서 위로 당겨줍니다.
3. 이물질이 제거되거나 119 구급대원이 도착할 때까지 복부를 지속적으로 밀어올려 줍니다.
이것으로 하임리히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아래 영상을 통해 완벽하게 숙지하여 위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될 것 같습니다.
[ 참고하면 좋은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