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통이대리입니다. 

이번에는 "회전교차로를 설치가 권장되는 경우, 설치가 금지되는 경우"에 대한 설명과 "회전교차로 계획시 기준, 기존 교차로 전환시 기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회전교차로 설치 목적

4차로 이하 신설도로에서는 회전교차로가 신호교차로의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어 면밀히 비교·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 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전환할 경우에는 회전교차로 설치 목적이 분명해야 합니다.

즉, 지체로 인한 교차로의 비효율적인 운영, 잦은 교차로 사고, 낙후된 교차로 구조 등과 같이 기존 교차로의 문제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해결 대안으로써 회전 교차로 설치를 고려하도록 합니다.

 

■ 회전교차로 설치가 권장되는 경우와 금지되는 경우

○ 회전교차로 설치 권장되는 경우

▷ 불필요한 신호대기 시간이 길어 교차로 지체가 악화된 경우
 교통량 수준이 높지 않으나, 교차로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경우
교통량 수준이 비신호교차로 운영에는 부적합하거나, 신호교차로로 운영하면 효율이 떨어지는 경우
 교차로에서 직진하거나 회전하는 자동차에 의한 사고가 빈번한 경우
 각 접근로별 통행우선권 부여가 어렵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경우
 Y자형 교차로, T자형 교차로, 교차로 형태가 특이한 경우
 교통정온화 사업 구간 내의 교차로

 

○ 회전교차로 설치 금지되는 경우

▷ 확보 가능한 교차로 도로부지 내에서 교차로 설계기준(회전반지름, 지름, 도로폭, 경사도 등)을 만족시키지 않는 경우
 첨두 시 가변차로가 운영되는 경우
신호연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구간 내 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전환 시 연동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는 경우
 회전교차로의 교통량 수준이 처리용량을 초과하는 경우
 교차로에서 하나 이상의 접근로가 편도 3차로 이상인 경우

 

 

 

■ 회전교차로 계획기준과 전환기준

○ 회전교차로 유형별 계획기준

회전교차로 계획 시 기준교통량은 교차로 전체의 통과교통량을 기준으로 하되, 회전교차로 교통량 수준은 소형은 12,000대/일 이하, 1차로형은 20,000대/일 이하, 2차로형은 32,000대/일 이하인 경우에 적용하고, 해당 교차로가 계획교통량 수준에 도달하면 

유 형 소 형 1차로형 2차로형
계획교통량 12,000대/일 20,000대/일 32,000대/일

주) 계획교통량은 각 접근로 교통량을 합한 교차로 전체 교통량임

 

○ 회전교차로 유형별 전환기준

 교통량이 상대적으로 많은 비신호교차로 혹은 교통량이 적은 신호교차로에서 지체가 발생할 경우 교통소통 향상을 목적으로 회전교차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 개별진입로의 차로당 교통량이 약 450대/시 이하 내의 교차로에서는 회전교차로로 전환 시 지체 감소에 따른 교통소통 완화 측면에서 효율적입니다. 비신호교차로 및 신호교차로 권장 교통량 수준과의 경계영역에 해당하는 차로당 교통량 400~500대/시의 교차로에서는 교통류 특성, 교차로 주변여건 등에 따라 교차로 운영방식을 결정한다.

좌회전 교통량 비율이 30∼40% 이상인 교차로는 회전교차로보다는 신호교차로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단, 제시된 기준은 접근로별 교통량의 평균값을 제시한 것이므로 주도로와 부도로 교통량과 그 비율에 따라 유연 하게 적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전체 접근로의 평균 좌회전 교통량 비율은 기준보다 낮으나, 특정 접근로에서의 좌회전 교통량 비율이 기준보다 높은 경우에는 교통운영분석을 통해 회전교차로 설치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통량이 매우 적은 경우(100대/시/차로 미만)에는 비신호교차로를 설치함이 바람직하지만, 제한적으로 회전교차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교통안 전상의 문제가 있는 경우 교차로 통행속도를 줄여서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는 소형 회전교차로 적용이 유리합니다.

 

 

 

 사고발생 빈도가 높거나 심각도가 높은 사고가 발생하는 등 교차로 안전에 문제가 될 때, 교차로 안전성 향상을 목적으로 회전교차로를 설치 할 수 있습니다

◦ 교통사고 잦은 곳으로 지정된 교차로
◦ 교차로의 사고유형 중 직각 충돌사고 및 정면 충돌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교차로
◦ 주도로와 부도로의 통행 속도차가 큰 교차로
◦ 부상, 사망사고 등의 심각도가 높은 교통사고 발생 교차로


 기타 교차로 미관 향상, 교차로 유지관리 비용 절감 등의 목적으로도 회전교차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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