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은평선 계획은 3기신도시 중 하나인 ‘고양창릉신도시’ 조성에 따른 광역교통 개선대책의 일환으로 ‘고양은평선 광역철도 기본계획’이 수립되 진행중있는데요. 2024년 1월 전략환경영향평가서가 공개되 관련내용 올려봅니다.
고양은평선 개요
고양은평선의 계획규모는 서울 은평구 새절역 ~ 고양시청으로 이어지는 총 8개 정거장이 지하화로 계획되어 있는데요. 환승은 화정역 3호선, 창릉역 GTX-A노선, 새절역 6호선이 계획되어 있고, 향후 서부선 개통시 새절역에서 서울대 입구역까지 연결될 전망입니다.
사업기간은 2031년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계획수립기관은 경기도, 승인기관은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입니다. 그리고 개통시 운행횟수는 4량짜리 18회로 운행될 예정입니다.
- 구간 : 새절역 ~ 고양시청 8개 정거장(예정), 15km
- 환승역 : 화정역 3호선, 창릉역 GTX-A노선, 새절역 6호선
- 사업기간 : 2022년 ~ 2031년
- 운행횟수 : 4량, 18회
고양은평선 서부선 환승계획
고양은평선의 시점인 새절역은 서부선이 계획되어 있어서 향후 서부선 개통시 환승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렇게 되면 고양창릉신도시, 기존의 화정, 능곡, 향동지구 등 고양권역과 서울간을 연결하는 핵심 노선으로 기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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