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손가락 아플때 손목건초염(드퀘르벵 증후군)과 방아쇠수지 증후군이라는 질병이 원인일 수 있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해 집콕생활이 늘어나고 비대면 생활이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스마트폰 이용시간도 코로나 이전보다 31%가량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엄지손가락과 관련된 질환이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종종 '엄지손가락이 뻐근하고 찌릿한데'라고 느끼셨다면 손목건초염 또는 방아쇠수지 증후군을 고려해 봐야 합니다. 엄지손가락 아플때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이번 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목차 >

    ①손목건초염

    ▷ 손목건초염은 이 병을 처음 소개한 스위스 의사의 이름을 따서 '드퀘르벵 증후군'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손목 힘줄을 감싸고 있는 막에 염증이 생겨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손목협착성 건막염'이라고도 불립니다.

     

     

    (1)손목건초염의 증상 및 진단법

    ▷ 손목건초염의 주요 증상으로는 엄지손가락의 염증으로 인한 통증과 뻐근함을 들 수 있는데요. 다른 손 질환과 달리 엄지손가락 바깥에서 손목까지 이어지는 부분에만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 드퀘르벵 증후군은 핑겔스타인 검사로 자가 진단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엄지손가락을 나머지 네 손가락으로 감싸는 모양으로 주먹을 쥐고, 새끼손가락 방향으로 손목을 꺾었을 때 엄지와 손목이 아프다면 손목건초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손목건초염 진단법

    ▷ 손목을 많이 쓰는 사람들에게서 자주 발생하는 또 다른 질환인 손목터널증후군의 경우 통증이 손목에 집중되며 손가락 저림 현상이 동반하여 나타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2)손목건초염의 원인

    ▷ 이 질환은 손과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했을 때 주로 발생하는데요. 특히 손목을 손날 쪽으로 편향시킨 상태에서 손을 세게 쥐는 동작을 반복적으로 하는 사람에게서 흔히 발생합니다. 또한 가사 노동 시간이 긴 주부, PC와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는 직장인, 미용사, 악기 연주자 등 손과 손목을 많이 쓰는 사람에게서 나타나기 쉽습니다. 

     

    (3)손목건초염의 치료법

    ▷ 손목건초염(드퀘르벵 증후군)을 방치하면 엄지를 움직이는 동작을 할 때 통증이 심해서 젓가락질을 하거나 글씨를 쓰기 어려워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 염증이 심하지 않은 초기나 중기에는 소염진통제, 근이완제를 복용하는 약물치료와 함께 초점 형 체외충격파, 표적형 레이저 등을 활용하여 염증과 증상을 가라앉힌 후 재활 치료를 통해 증상을 호전 시킬 수 있으며, 염증이 심해저 주변 조직이 손상된 경우라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②방아쇠수지 증후군

    ▷ 엄지손가락에 통증이 느껴질 때 의심해 볼 수 있는 또 다른 질환으로는 앞서 설명한 '방아쇠수지 증후군'이 있는데요. 방아쇠 수지 증후군은 손가락 힘줄의 결절 등으로 인해 손가락을 움직일 때 힘줄이 마찰을 받아 방아쇠를 당기는 것처럼 '딱' 소리가 나며 심한 마찰이나 통증을 느끼는 질환입니다. 마치 방아쇠를 당길 때와 비슷한 현상을 보여 '방아쇠수지증후군'이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습니다.

     

    (1)방아쇠수지 증후군의 증상 및 진단법

    ▷ 방아쇠 수지의 전형적인 증상은 힘줄이 걸렸다가 풀리는 순간에 발생하는 '탄발음'이 있습니다. 방아쇠 현상을 느끼거나 들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인데요.

    ▷ 이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아픈 손가락을 손등 쪽으로 눌러주는 동작을 하면 심한 통증을 호소할 수 있는데요. 아픈 손가락의 손바닥 쪽 손등뼈 골두 부위에 압통을 느끼기 쉽습니다. 간혹 결절이 만져지기도 하며, 증상이 심한 경우 손가락이 굽혀지거나 펴지지 않는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진단

    (2)방아쇠수지 증후군의 원인

    ▷ 방아쇠수지증후군은 특정한 원인을 발견할 수 없는 특발성인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큰 원인으로는 손가락의 과도한 사용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손잡이 자루가 달린 기구나 운전대 등을 장시간 손에 쥐는 직업이나 골프 등 라켓을 쥐고 하는 운동 때문에 반복적으로 손바닥이 마찰되어 발생하기 쉽습니다. 당뇨병, 통풍, 신장질환, 류마토이드 관절염, 결정종 등의 이유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3)방아쇠수지 증후군의 치료법

    ▷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온찜질, 휴식, 소염진통제 등의 간단한 처방으로도 좋아질 수 있는데요. 방아쇠 수지 증후군은 힘줄과 힘줄이 지나가는 관이 잘 맞지 맞지 않아 발생하는데 시간이 경과하면 관이 스스로 늘어나 증상이 사라질 가능성도 높습니다.

    ▷ 아주 불편하지 않다면 별다른 치료 없이 호전되기 쉬우며, 바르는 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단기간 사용하면 증상이 완화되거나 사라지기도 하는데, 바르는 소염진통제 크림도 효과가 있습니다. 

    ▷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적 치료는 스테로이드 주입으로 인한 효과가 만족스럽지 않거나 증상이 9~12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증상이 재발하는 경우, 손가락 잠김 현상으로 인해 굽혀지거나 펴지지 않는 경우에 실시됩니다. 

     

    ▷ 이것으로 엄지손가락 아플때 관련된 질환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러한 질환을 예방하려면 손가락의 반복적인 사용을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컴퓨터 작업이나 스마트폰 사용 시에는 잠시 휴식을 갖고 손가락과 손목을 마사지하며 풀어주어 손에 긴장이 쌓이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업 중에는 틈틈이 손에도 휴식 시간을 주어야 한다는 것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번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도움되신 분들은 공감, 구독, 댓글 부탁드립니다.

    ■ 함께하면 좋은 글

    [생활정보/건강정보통] - 뒷목 어깨 통증 원인 거북목 증후군

    [생활정보/건강정보통] - 통풍 초기증상 및 예방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