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역사상 사람을 가장 많이 죽인 동물은 무엇일까요? 바로 모기인데요. 모기는 말라리아, 뎅기열, 일본뇌염, 지카바이러스와 같은 각종 질병을 옮기는 해충입니다. 이런 질병뿐만 아니라 모기한테 물리면 가려움 때문에 밤새 고생하게 되는데요. 이번에는 모기 퇴치방법 6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방충망

    1. 방충망 관리 & 미세방충망 설치

    모기한테서 우리를 지킬 수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방충망인데요. 물리적으로 모기와의 접촉을 차단하는 방법으로 매우 효과적입니다. 모기는 2mm의 틈만 있어도 실내로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방충망에 자잘한 구멍은 없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특히나 낡은 방충망은 쉽게 찢어질 수 있어 여름을 앞두고 틈이 벌어진 곳이나 찢어진 곳은 없는지 꼼꼼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기 차단 효과를 높이려면 일방 방충망 대신 미세방충망을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일방 방충망은 좁쌀이 통과되는 정도의 크기인 반면 미세방충망은 1mm의 좁쌀도 통과할 수 없을 만큼 촘촘해 모기 차단 효과가 월등합니다.

     

     

    ​2. 창문의 작은 틈도 완벽하게 차단

    완벽하게 모기를 차단하려면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창틀의 물구멍도 확인해야 합니다. 창틀이 오래된 경우 프레임 자체가 서로 맞지 않고 휘어지는데, 벌어진 틈 사이로 모기가 들어올 수 있습니다. 창틀이 벌어진 부분은 앞에서 보았을 때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옆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인물

    3. 고여 있는 물 제거하기

    과거 미국에서 모기와 전쟁을 버릴때 수많은 군인들이 실시했던 방법인데요. 고인물을 직접 제거해서 모기의 부화를 막는 방법입니다. 모기의 유충은 연못과 같이 천적인 많은 장소에서는 부화하기 힘들지만, 도시에 고인물에는 천적이 없어 쉽게 부화합니다. 따라서 집 안팎으로 고여있는 물웅덩이는 모기가 산란하기 가장 좋은 장소인데요. 모기는 한 숟가락의 물만 있어도 서식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집 내부에서도 화장실, 베란다, 하수구, 배수구, 싱크대 등 물이 고이기 쉬운 장소는 건조하게 유지해주고 모기 유입의 통로가 될 만한 곳은 뚜껑을 사용해 유입을 차단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런 장소에 굵은소금을 뿌려주면 습기를 제거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모기퇴치 앱 사용하기

    최근에는 주파수를 활용한 휴대폰 모기퇴치 앱도 많이 사용하는데요. 모기퇴치 앱은 2만 Hz 이상의 높은 초음파를 내거나, 수컷 모기가 다가오는 날갯짓 소리와 비슷한 소리의 낮은 주파수를 내서 모기가 다가오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모기퇴치 앱의 경우 일정 숫자의 모기를 쫓는 효과는 있지만, 모기를 완벽하게 차단할 수는 없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5. 양파껍질 & 허브로 모기 퇴치하기

    양파껍질이나 향이 강한 천연 식물(허브)로 모기를 퇴치할 수도 있습니다. 요리할 때 나온 양파껍질은 버리지 않고 모아서 망에 넣은 뒤 현관문이나 베란다에 두거나 방에 걸어두면 모기 퇴치에 효과가 있고요. 바질이나 레몬밤, 페퍼민트 등을 창틀 혹은 싱크대에 놓아두기만 해도 모기를 퇴치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천연 허브는 요리에 넣어 활용할 수도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답니다.

     

    6. 천연 모기기피제 만들기

    집 안에 들어온 모기를 쫓아내기 위해 모기기피제를 사용하기도 하죠. 모기를 쫓아내는 데는 효과적이지만 몸에 해롭지 않을까 걱정되기도 하는데요. 실제로 모기기피제에 많이 사용되는 디에칠톨루아미드 성분은 피부 발진을 일으킬 수 있어 과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피부가 민감하다면 천연 기피제를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계피를 끓여 우려낸 물을 곳곳에 뿌려주면 계피의 향이 모기의 접근을 막을 수 있습니다.

     

    ◎ 함께 하면 좋은 글

    뎅기열 증상과 예방법

     

    뎅기열 증상과 예방법

    동남아시아 지역을 여행할 때 주의해야 할 질병 중 하나가 뎅기열인데요. 국내에서도 뎅기 바이러스가 반점날개집모기에서 발견됐다는 조사가 있었습니다. 여름철 모기로 인해 전파되는 뎅기

    suby33.tistory.com

    더위 먹었을때 증상과 좋은 음식

     

    더위 먹었을때 증상과 좋은 음식

    습하고 더운 찜통더위가 계속되고 있는데요. 한낮에 바깥 외출을 하면 피부가 따가울 정도로 햇볕이 세고 습도가 높은 무더위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이번주에는 경기 일부 지역에 폭염

    suby33.tistory.com

    최근에는 충청남도와 부산 등에서 일본뇌염모기가 발견되었다고 하니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더욱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알려드린 모기 퇴치법 실천하셔서 안전한 여름 보내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