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이상기온 현상이 뚜렷해지면서 여름과 겨울의 길이가 길어졌는데요. 이른 봄이 다가기도 전에 여름이 찾아오는 기분입니다. 여름이 빨리 찾아온다는 얘기는 모기의 활동 시기가 빨라진다는 얘기인데요. 그래서 모기로 인해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병인 '일본뇌염 주의보가' 매년 빠르게 발령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일본뇌염의 증상과 예방접종 시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모기

    ​1. 빨라지는 일본뇌염 주의보

    일본뇌염 주의보는 매년 일본뇌염 매개 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가 처음 채집됐을 때 발령되는데요. ​이 모기는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야생동물의 피를 빨아먹는 과정에서 바이러스에 감염되는데, 다시 사람을 물어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인체에 감염시킵니다. 최근 10년간 일본뇌염 주의보가 발령된 시점은 모두 4월이었지만 2020년부터 2주가량 빠른 3월 말에 발령되고 있습니다. 

    일본뇌염 주의보 발령 시점이 이렇게 빨라진 이유는 따뜻한 날씨 때문입니다. 실제로 제주, 부산, 전남 등 남부 지역의 1~2월 평균 기온이 평년 대비 2.3~2.6도 높은 것으로 관측되었습니다. 이러한 탓에 모기의 활동이 상대적으로 빨리 시작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 일본뇌염 증상과 위험도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진 '작은빨간집모기'에 물려도 무조건 일본뇌염에 걸리진 않습니다. 99% 이상은 증상이 없거나 열이 나는 가벼운 증상을 앓고 지나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문제는 250명 중 1명꼴로 치명적인 급성 뇌염을 앓을 수 있으며, 이 경우 치사율은 20~30%에 이릅니다. 또한 뇌염에 걸렸다 회복되더라도 3명 중 1명은 다양한 신경계 합병증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해요.

    감염 증상은 대개 5~15일의 잠복기를 거친 후 발병되는데, 39~40℃에 이르는 고열, 두통, 현기증, 구토, 복통 등의 지각 이상 증세를 보입니다. 병이 진행되면 의식장애, 경련, 혼수상태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경과가 좋은 경우에는 약 1주일 전후로 열이 내리며 회복되지만 심한 경우 발병 10일 이내에 사망할 수 있습니다.

     

     

    3. ​일본뇌염 예방접종

    다행히 일본뇌염은 예방접종 백신을 맞아 미리 예방이 가능합니다. 생후 6~12개월까지는 모체로부터 받은 면역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나, 생후 12개월 이후에는 일본 뇌염에 대한 면역력이 없어지기 때문에 생후 12개월~12세 아동은 권장 접종 시기에 맞춰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일본뇌염 백신은 생백신과 사백신 두 가지가 있는데요. 불활성화 백신인 사백신은 생후 12개월~12세까지 총 5차례 맞도록 권장하고 있으며, 생백신은 생후 12개월~24개월 사이에 1차 접종을 하고 12개월 뒤에 2차 접종을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생백신의 경우 유행 상황에 따라 1회 추가 접종이 가능합니다.

    만 12세 이하 어린이는 전국 보건소 및 지정 의료기관에서 주소지와 관계없이 무료로 예방주사를 맞을 수 있는데요. 성인의 경우에도 면역력이 낮거나 모기 노출에 따른 감염 위험이 높은 경우엔 일본뇌염 유행 전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함께 하면 좋은 글

    여름휴가 후유증 극복하는 꿀팁

     

    여름휴가 후유증 극복하는 꿀팁

    꿀맛 같았던 여름휴가 시즌도 어느덧 끝나가는데요. 올해 즐거운 여름휴가 다녀오셨나요? 코로나와 연일 계속된 장마로 인해 가까운 곳에서 소박한 여름휴가를 즐기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suby33.tistory.com

    뎅기열 증상과 예방법

     

    뎅기열 증상과 예방법

    동남아시아 지역을 여행할 때 주의해야 할 질병 중 하나가 뎅기열인데요. 국내에서도 뎅기 바이러스가 반점날개집모기에서 발견됐다는 조사가 있었습니다. 여름철 모기로 인해 전파되는 뎅기

    suby33.tistory.com

    이번여름도 안전하고 행복하게 보내시길 바라면 이번글 마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