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통이대리입니다. 

신호교차에서 서비스수준의 평가기준으로 사용되는 지체는 분석기간(보통 첨두 15) 동안 차량당 평균제어지체로 나타냅니다. 차량당 평균제어지체란 분석기간에 도착한 차량들이 교차로에 진입하면서부터 교차로를 벗어나서 제 속도를 낼 때까지 걸린 추가적인 시간손실의 평균값을 말합니다. 평균제어지체는 각 차로군별로 계산되면, 이를 각 접근로별로 종합하고, 각 접근로별의 지체를 종합하여 교차로 전체에 대한 평균지체값을 계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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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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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이번에는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의 효과척도(MOE)인 평균제어지체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평균제어지체 구하는 공식

(1) 제어지체(control delay) : 신호제어로 인해 차로군이 속도를 줄이거나 정지함에 따른 지체로서, 감속이나 정지함이 없을 때의 통행시간과 비교한 통행시간 증가분. 이 것은 균일지체(uniform delay), 증분지체(incremental delay) 및 추가지체(initial queue delay)로 구성.

 

(2) 초기 대기행렬(initial queue) : 분석기간이 시작되기 전에 다 해소되지 못하고 남아있는 차량들로서, 분석기간에 도착한 차량에게 추가적인 지체를 유발함.

- 초기대기차량의 영향 : 분석기간 시작 전에 대기차량이 있으면 분석기간 초기에 도착한 차량은 대기행렬을 이루고, 이 대기차량들이 방출되는 동안 분석기간에 도착한 차량은 추가적인 지체를 해야 한다. 이 추가지체는 분석기간 동안에 도착한 차량의 지체를 구하는 것이므로 분석기간 동안의 초기 대기차량의 지체는 고려하지 않는다. 이러한 추가지체가 있을 때는 다음에 설명되는 균일지체의 값이 달라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그 이유는 초기 대기차량이 있으면 이들이 처리될 때까지는 균일지체 때보다 큰 지체를 받기 때문이다. 추가지체는 분석기간을 몇 개의 소구간으로 나누어서 분석할 때, 앞 단계의 대기행렬이 다음 단계의 지체에 주는 영향을 분석할 때에도 이용된다.

 

 

 

(3) 균일지체(uniform delay) : 주어진 교통량이 정확하게 일정한 차두간격으로 도착한다고 가정 할 때의 차량 당 평균 접근지체

 

(4) 증분지체(incremental delay) : 비균일 도착에 의한 임의지체(random delay), 분석 기간 내에서 몇 몇 과포화주기(cycle failure)에 의한 과포화지체(overflow delay)를 포함한 지체

 

(5) 추가지체(initial queue delay) : 분석기간 시작 전에 대기차량이 남아 있으면, 이 대기차량이 방출되는 동안 분석기간에 도착한 차량이 감당해야 할 추가적인 지체

 

 

 

 

 

(6) 연동 계수(progression factor) : 신호연동이 교통류에 미치는 효과를 나타내는 계수로서, 균일지체에만 적용.

- 신호교차로에서의 지체는 연속적인 차량의 흐름이 어느 정도 원활한가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가령 도착교통량이 거의 용량에 도달할 정도로 많아도 교통류가 연속적으로 잘 진행하도록 신호의 연동이 잘 맞추어진 경우 개별차량이 느끼는 지체는 그다지 크지 않으며, 반대로 도착교통량이 용량에 훨씬 못 미치더라도 교차로간의 신호연동이 좋지 않은 경우 개별차량이 받는 지체는 매우 클 수가 있다. 고정시간 신호시스템에서 연동방향의 접근로에서 발생하는 지체는 연동의 효율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특히 연동효과는 앞에서 설명한 균일지체에 가장 크게 작용하므로 연동계수는 균일지체에만 적용된다.

 

만약 TVO1.0보다 크거나 0보다 적으면, 적절한 값의 정수를 빼거나 더하여 TVO의 값이 0 ~ 1.0 사이의 값을 갖도록 한다.

 

< 고정신호시간 연동계수(PF) >

사실 KHCS라는 분석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위와 같은 계산식이 자동으로 구해지기 때문에 계산식을 다 이해하고 외우는 일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지체의 종류와 분석을 위해 필요한 계수들의 의미만 파악해도 충분히 KHCS프로그램을 정확하게 구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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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도로용량편람 소프트웨어 KHCS(2019.12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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