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주변 월주차권이 필요해 당근을 통해 알아보기로 했다. 회사 주변 월주차권 구매 글을 올리니 하루 정도 지나 판매 연락이 왔다.
월주차 정기주차 중고거래 사기 수법
내가 당한 주차권 사기수법은 이러했다.
- 나는 출퇴근용 월주차권 구매희망 글을 당근에 올렸다.
- 판매자는 주말에 주차권 팔겠다고 연락이 왔다.
- 판매자는 직거래 없이 입금, 차번호만 알려주면 월요일에 등록해 주겠다고 했다.
- 나는 월요일 출근부터 이용하고 싶은 마음에 선입금했다.
- 판매자 잠수를 탔다.
이때 나는 주말에 직접 만나서 거래 후 등록하길 원했지만 판매자는 돈과 차량번호만 알려주면 월요일 주차사용이 가능하게 등록해 준다고 유도했다. 나는 '설마 6만 원으로 사기를 칠까?'라는 잠깐의 생각을 했지만 월요일 출근부터 주차장을 이용하고 싶은 마음에 주말에 입금을 했지만 사기였다.
중고사기 더치트에 신고하기
일요일 저녁부터 월요일 오전까지 주차이용에 관해 문의를 했지만 전혀 답장이 없었던 판매자. 지속적으로 연락을 했지만 연락이 안 됐다. 그래서 사기로 간주하고 신고하기로 했다. 하지만, 소액의 경우 경찰서 신고는 신고절차에 비해 피해자의 보상과 가해자의 처벌이 약하다는 후기를 접하게 되었다. 그래서 찾은 사이트가 더치트이다.
스마트폰에서 앱에서 '더치트'를 검색 후 다운로드하면 쉽게 이용할 수 있었으며, 신고는 무료로 진행됐다.
피해사례 등록 후 연락이 된 판매자
피해사례글을 더치트에 올린 후 모바일앱을 통해 녹취검증이라는 걸 하면 더치트를 통해 피해 신고는 끝이 된다. 이후 더치트는 피해사례를 피등록자에게 30일동안 통화/문자를 등을 통해 피해등록 사실을 통지하며, 피등록 계좌에 1원 송금으로 피해등록 사실을 알립니다.
해당과정 모두 무료로 진행되고, 저는 피해자 전화번호를 몰라 계좌번호만 등록했었습니다.
그렇게 일요일 저녁부터 월요일 오전 내내 연락이 안 되던 판매자에게서 글을 올린 지 1시간이 안 돼서 연락이 왔다. 처음에는 전화번호를 알려달라고 해서, 닥치고 환불하라고 했다. 그리고 10분 정도 지나 입금이 됐다.
마지막으로 환불을 받아서 내가 등록한 피해사례는 삭제했다. 사실 삭제하기 싫었는데 더치트 규칙상 환불받은 사항이면 사기피해글을 삭제하는 게 원칙이라고 했다. 결과적으로 경찰서 가서 신고하는 노고 없이 모바일로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앞으로 중고거래할 때는 반드시 더치트에서 검색한 후 진행해야겠다.
[ 참고하면 좋은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