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링산업 진흥법' 31조에 따라 발주청은 엔지니어링사업자와 엔지니어링사업의 계약을 체결할 때에는 적정한 엔지니어링사업의 대가를 지급해야 하며,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은 엔지니어링 사업의 대가를 산정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준을 정하여 고시해야 한다. 따라서 표준품셈은 엔지니어링사업의 대가를 합리적으로 산정하기 위해 필요한 기준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2023년에 공표된 교통 표준품셈은 2024년 신규사업부터 적용한다.

 

교통 표준품셈_2023.pdf
6.62MB

교통 표준품셈 목차

1 장 총 칙

1-1 목적

1-2 적용범위

1-3 용어의 정의

1-4 투입인원수의 산정

1-5 투입인원수의 조정 등

1-6 세부시행기준

1-7 통합발주를 위한 품셈 적용

 

2 장 교통 계획

2-1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 및 중기계획

2-2 도로건설관리계획 및 농어촌도로 기본(정비)계획

2-3 지방대중교통계획

2-4 지역교통안전기본계획

2-5 지방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

2-6 자전거 이용 활성화계획

2-7 보행교통 개선계획

2-8 지역보행안전 및 편의증진 기본계획

2-9 지속가능 지방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

2-10 공공교통시설 개발사업 사전 타당성 조사

2-11 도로철도 등 교통시설사업 교통수요 검증

2-12 신교통수단 도입 타당성 평가

2-13 도시(지역)교통계획

 

3 장 대중교통

3-1 간선급행버스(BRT) 구축 사업

3-2 중앙버스전용차로 구축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

3-3 버스노선체계개편계획

3-4 대규모 개발사업계획 수립시 대중교통시설계획

3-5 대중교통 전용지구(Transit Mall)

3-6 복합환승센터 개발계획수립

3-7 버스운송업체 경영 및 서비스평가

 

4 장 교통안전 및 설계

4-1 교통운영개선(TSM) 계획 및 설계

4-2 생활교통개선 5개년 계획

4-3 생활교통 개선사업

4-4 보행우선구역 설계

4-5 자전거도로 설계

4-6 교통사고 잦은 지점 개선사업 실시설계

4-7 도로표지정비 기본계획

4-8 교통신호체계 운영관리

4-9 주차장 수급 실태조사

4-10 대규모시설 운영관리 모니터링

 

5 장 사업 인허가

5-1 광역교통 개선대책

5-2 연계교통체계 구축대책

5-3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5-4 교통영향평가 이행점검

5-5 교통성검토

 

[ 참고하면 좋은 글 ]

 

5030속도관리구역 설계 기준

1. 차로폭 제한속도 50km/h 이하 : 최소 차로폭 3.0m : 가급적 최소폭 적용 제한속도 30km/h 이하 : 최소 차로폭 3.0m : 안전상 문제가 없으면 2.75m 이상 적용 차로폭 축소를 통해 확보된 공간은 자전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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