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클렛은 차량공간을 축소하는 차도 설계기법으로 가로변 차도의 공간을 시민들을 위한 휴식공간으로 변용하여 사용한다.
서울시 가로 설계‧관리 매뉴얼 참조.
1. 파클렛 사용 방안
- 도로 다이어트 전 단계로 활용할 수 있다.
- 일시적 보도확장 : 영구적으로 보도를 확장하기 위해서는 내민연석을 시공해야 하나, 도로 다이어트 전 단계로서 식재와 같은 가로 시설물로 보도 영역을 구분 지어 차도를 보행공간으로 활용한다.
- 식재 박스 설치 : 식재를 심은 박스(planter box)를 차도에 부분적으로 설치하여 내민연석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 도로 다이어트 전에 차량의 속도를 부분적으로 감속시키고자 할 때 사용한다.
- 자전거 거치대 : 차도를 축소하기 전에 자전거 거치대를 차도에 설치하여 한 차선 만큼의 차량 운행을 줄인다. 한 차선을 제거하기 전에 과도기적인 정비를 하는 것이 원래의 의도이지만, 자전거 수요가 늘어나거나 자전거 통행으로 주변상가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으면 자전거 거치대를 유지한다.
- 공유 자전거 거치대 : 서울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공공 자전거 사업을 지원하는 거치대로 사용할 수도 있다. 현재는 공공 자전거 주륜장이 보도에 설치되어 있으나 차도 공간을 축소할 수 있는 도로가 있다면, 차도에 설치한다.
2. 파클렛 설계 방법
- 조경이나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차량이 침범할 수 없는, 보행자를 위한 공간’으로 인지될 수 있도록 설계 한다.
- 식당이나 카페와 같은 상업적인 토지이용이 주를 이루는 가로에서, 걷는 사람들에 비해 보도가 협소할 때 적극적으로 검토한다.
- 보행자를 위한 벤치나 쉼터의 수요가 있지만 보도의 폭이 좁아 수용하지 못 하는 가로에 적용한다.
- 파클렛은 한개 차선을 점용할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폭과 너비로 설계한다.
- 교차로에 맞닿아 있는 차도 공간에는 파클렛을 설치하지 않는다.
- 교통약자(휠체어 등)가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파클렛 설치 고려사항
- 파클렛은 도로공간 재편 시 도로 다이어트의 계획이 정립되었을 때 주변 상가 및 건물에서 신청을 받아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파클렛 신청자는 유지·관리를 책임져야 하며, 차량의 속도가 빠르고 주변에 보행자가 드문 가로에는 설치를 지양한다.
- 차선을 줄이는 도로재편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차량 소통에 문제가 발생될 수 있으니 단계적 구현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 샌프란시스코에서는 ‘파클렛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단계적으로 실현하였으며, 파클렛을 초기에 설치하여 차량 소통 문제, 주변상가의 강한 민원 등이 발생하면 다시 도로 공간으로 활용한다.
- 파클렛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시 정부와 주변 상가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 참고하면 좋은 글 ]